중앙사회서비스원, ‘2023년도 사회복지시설 평가 우수 운영사례’ 선정
중앙사회서비스원, ‘2023년도 사회복지시설 평가 우수 운영사례’ 선정
  • 이성우 객원기자
  • 승인 2023.12.15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사회복지시설 평가 우수 운영사례 시상식 및 공유회에서 참여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년도 사회복지시설 평가 우수 운영사례 시상식 및 공유회에서 참여 관계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앙사회서비스원(원장 조상미)은 ‘2023년도 사회복지시설 평가 현장평가위원 추천 우수 운영사례’ 27개소를 선정하고, 지난 12월 11일 ‘우수 운영사례 시상식 및 공유회’를 통해 시상다고 밝혔다.

2022년 3월에 설립된 중앙사회서비스원에서는 사회복지시설 평가를 통해 사회서비스 품질 관리 및 고도화를 견인하고 있으며, 매년 연말 현장평가 진행으로 발굴된 우수한 사례들을 포상하고 전파함으로써 사회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우수 운영사례는 프로그램 및 안전운영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보건복지부, 학계, 현장전문가, 관련 협회 등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사회복지시설 153개소 중 27개소를 선정했다.

최우수 프로그램상에는 대구광역시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희망마을(대구) 외 6개소, 최우수 안전운영상에는 부산뇌병변복지관(부산) 외 6개소, 우수 프로그램상에는 스롤라인(서울) 외 7개소, 우수 안전운영상에는 강화정신요양원(인천) 외 4개소가 선정됐다.

특히 가장 주목할 만한 결과는 프로그램 및 안전운영 분야에서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한 노숙인생활시설 대구광역시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희망마을과 대구광역시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보석마을이다.

기존 민간 위탁 시 생활인의 인권 문제 등으로 운영의 어려움을 겪었던 두 시설은, 대구광역시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지난 2019년 대구광역시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이 위탁운영을 맡게 되면서 이번 우수 운영사례에서 최우수상으로 선정되는 매우 고무적인 결과를 낳았다.

이는 사회서비스의 공공성 및 투명성을 강화하여 사회서비스 고도화를 이루어 낸 사례로서, 사회서비스원의 설립 목적 및 정체성과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4개의 최우수상 시설에서 사례발표를 진행하였다.

최우수 프로그램상을 수상한 노숙인생활시설 대구광역시행복진흥사회서비스원 희망마을은 LH공사와 업무협약을 통한 체험홈 구축 등 차별화된 자립지원 체계 마련으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총 58명이 자립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희망마을의 성공 사례를 담은 자립지원 매뉴얼 개발 및 발간을 통해 지역사회 정착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정신재활시설‘달구벌정신건강센터’는 정신장애인과 비정신장애인이 함께하는 가구 제작을 통한 고용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실시로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자립 및 사회통합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러한 ‘괜찮은 일자리’의 경험은 정신장애인들이 안정적이고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 되고 있다.

아동공동생활가정 대한성공회행복한우리집은 아동의 개별적 욕구를 반영한 ‘1인 1기 눈높이 교육’을 통해 일상생활 교육과 공동체 활동 그리고 자립 준비까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통합 프로그램으로 아동의 역량을 강화하고 보호 종료 후의 안정적 사회통합을 돕고 있다.

최우수 안전운영상을 수상한 부산뇌병변복지관은 이용자의 60%가 휠체어를 이용하는 중증의 뇌병변 장애인으로 외부자원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보행로 환경 개선(부산시 지원)과 복도 평탄화 및 엘리베이터 공사(현대차그룹 지원)를 진행하였다. 또한, 천장형 이송장치 설치로 종사자의 케어 위험도를 감소시키는 등 안전한 복지관 이용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중앙사회서비스원은 선정된 모든 사례들을 사례집으로 발간하여 금년 평가를 받은 사회복지시설 1868개소 및 관련 협회 등에 배포했다.

조상미 중앙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우수 운영사례로 선정된 시설의 노고에 감사와 격려를 전하며, “중앙사회서비스원은 앞으로도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고도화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견인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사회서비스 이용자 중심의 성과지표, 즉‘Outcome Level’로의 변화를 지향하며 사회서비스가 지역에서 물처럼 흐르는 나라, 따뜻한 돌봄이 넘치는 국가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