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참석, 문재인 대통령 첫 일정, 시진핑 주석과 한중정상회담..방북 내용 공유
G20 참석, 문재인 대통령 첫 일정, 시진핑 주석과 한중정상회담..방북 내용 공유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6.27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청와대 제공
자료사진=청와대 제공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첫 일정으로 27일 오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양자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해 양국간 고위급 교류 활성화 등 실질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은 대화를 나눴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이 북한을 방문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건설적 역할을 해줬다며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방북 결과를 직접 들을 기회를 갖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비핵화 협상 재개에 대한 김정은 위원장의 의중을 공유하고 한중간 의견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오늘 회담을 통해 시 주석이 말한 대로 우호협력과 한반도 및 역내 평화 번영을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시 주석은 "우리 양국이 손을 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며 "중국 측은 한국과 양국 관계를 끊임없이 발전시키는 것을 추진하고 한반도와 이 지역 평화와 안전을 유지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양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현재의 대화 프로세스를 더욱 추동시켜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이와 함께 양 정상은 지난해 양국 간 교역·투자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 등 교류‧협력이 확대되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이러한 성과를 양국 국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경제‧환경‧문화‧인적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 정상은 한중 국민의 민생과 직결되는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 관련 협력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중 환경협력 사업이 앞으로도 원활히 추진돼 나가기를 희망했다.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담은 양 정상간 소통과 교류를 이어가면서 신뢰와 우의를 강화하는 한편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양국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고 한중간 교류‧협력 확대‧심화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모색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