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메르스 사태 경기위축 걱정..정상으로 돌아와야"
박대통령 "메르스 사태 경기위축 걱정..정상으로 돌아와야"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5.06.15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메르스 사태 대처와 관련,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기업들의 경영활동이 하루속히 정상으로 돌아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예기치 않은 메르스 사태로 경기 회복의 불씨가 다시 사그러들지 않을까 걱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메르스에 대한 철저한 방역과 종식이 가장 큰 당면 과제이지만 메르스 사태가 끼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조속히 극복하는 일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각 부처는 메르스 조기 종식과 파급영향 최소화를 위해 메르스 피해 업종, 지역, 계층에 대해 세심한 지원을 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휴업 중인 학교들도 이제 의심자 격리, 소독 강화, 발열 체크 등 예방조치를 철저히 하고 정상적인 학사 일정에 임해주기 바란다”며 “경제계도 투자, 생산, 경영 활동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특히 소비가 과도하게 위축되지 않도록 협조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메르스 여파로 관광 성수기인 7~8월을 앞두고 6월에 입국한 외국인 수가 전년 대비 20% 이상 감소하면서 우리 관광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재외 공관, 무역관의 홍보활동과 외신 보도 등을 통해 국내 메르스 상황과 정부 조치 상황을 적극 알려서 한국여행에 대한 두려움을 불식시켜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과도한 불안심리 확산을 차단하면서 정상적 경제활동을 조속히 복원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메르스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은 정상적인 해외활동까지 영향을 미치고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우리 경제를 잠식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와 정치권, 언론을 비롯한 모두가 가급적 국민들에게 불안을 주거나 경제적 위축을 가져오지 않도록 모든 면에서 신경을 써서 대처해 주셔야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며 “자극적인 발언이나 불안을 증폭시키는 것들에 대해서는 자제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현재 확진 환자 증가세는 줄어들고 있지만 지금이 고비”라며 “정부와 전문가, 의료계,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하고 정치권과 언론 등 모두가 국민들에게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을 줘야 한다. 전국가적으로 전력투구 하고 있는 만큼 조만간 메르스 사태가 종식되고 국민생활도 안정될 것으로 기대되며, 또 반드시 그렇게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현재 의사들과 간호사 분들이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다”며 “격리병동에서 쪽잠을 자고 무거운 전신 방어복을 입고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 싸우면서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런 때 일수록 이웃에 대한 배려를 부탁드린다”며 “힘들게 싸우고 계신 의료진이나 자가격리자, 그 가족들을 폄훼하거나 기피해서는 안되겠다. 자택 격리로 직장에 나가지 못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 개인적으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관계부처는 사업주들과의 협조에도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