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 동료교사·학생·학부모 참여
교원평가, 동료교사·학생·학부모 참여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0.01.08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월부터 전면 시행되는 교원평가제는 교장·교감을 포함한 전국 모든 교사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로부터 수업 태도, 학생 지도 등 18개 지표에 따른 평가를 받게 된다.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교원평가제 도입은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로, 올해는 시범실시가 아니라 전국의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시행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8일 오전 세종로 중앙청사에서 교원평가제 정책자문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교원평가제 시행 세부방안을 논의했다.

평가는 동료 교사에 의한 평가와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로 구성된다.

교사 평가는 수업지도와 생활지도를 평가영역으로 수업준비, 수업실행 등 5개 요소, 수업의 도입, 교사의 태도 등 18개 지표로 구성되며 각 지표별 2~5개 문항에 대한 설문으로 이루어진다.

평가에 참여하는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는 지표별 평가문항에 대해 5점 척도로 절대평가를 하게 되며, 그 결과가 지표별, 평가자별 환산점수로 나타난다.

평가 결과는 인사, 보수에 연계되지 않지만 평가 결과가 우수한 교사에게는 학습연구년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미흡한 교사에게는 별도의 심층 심사를 거쳐 재직 중 원격 연수,방학 중 의무연수,장기 집중연수 등 단계별·등급별 연수 의무가 부과된다.

또 학교별 평가 결과와 평가지 원본을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시도교육청 평가 때 교원평가제 운영실적을 반영하는 등 평가의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시·도교육규칙표준(안) 시안을 마련해 오는 15일경 시·도교육청에 권고하고, 시·도교육청에서는 2월말까지 교육규칙 제정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