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방심하면 남성도 골병(骨病)나요
골다공증 방심하면 남성도 골병(骨病)나요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8.3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다공증 방심하면 남성도 골병(骨病)나요
여성질환으로만 알았던 골다공증이 남성들도 여성만큼 주의해야 하는 질환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민용기(閔鏞基)ㆍ정형외과 박윤수(朴潤秀) 교수팀은 2002년부터 2006년까지 5년 동안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에서 골밀도검사를 받은 총 47,374명(여성 37,086명/남성 10,288명)의 건강검진 수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남성에서도 여성만큼 골다공증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여성 1,355명과 남성 363명이 골다공증 환자로 나타났는데, 비율로 보면 여성이 3.65%, 남성이 3.53% 로 대등하게 나타나 그동안 골다공증을 여성만의 질환으로 알아왔던 통념을 뒤엎었다.

 

또 연령대별 골다공증 검사자수 대비 환자수 비율을 보면 ▲여성은 50대 3.3%, 60대 10.1%, 70대 18.8%로 나타나 60, 70대에서 집중적으로 분포하는 반면, ▲남성은 30대, 40대에서는 여성보다 환자 비율이 많고 이후 2.6%에서 4.6%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고르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나 여성과는 달리 全 연령대에서 골고루 분포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에 대해 민용기 교수는 “여성의 경우는 주로 여성호르몬의 결핍 때문에 골다공증이 발병하고, 남성의 경우는 노화, 흡연, 음주, 운동부족, 칼슘과 비타민 D 섭취 감소, 유전적 요인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령별 남여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일 칼슘섭취량을 늘리고 ▲걷기, 조깅 등 뼈에 힘을 받게 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고 ▲과음 및 흡연을 피해야 한다.

 

정형외과 박윤수 교수는 “골다공증이 있으면 골절의 위험이 커진다” 며 “골절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키가 줄어들고 체형이 변화하며 허리의 통증이 발생하는 등 삶의 질이 감소하고 사망률이 증가하는데,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전 골밀도 검사를 통해 골밀도가 감소된 것을 발견하면 조기치료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골다공증 예방에 대해 강조했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