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금융제재? 금감원 "직접 차입 없어 현실화해도 영향 미미"
일본 금융제재? 금감원 "직접 차입 없어 현실화해도 영향 미미"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9.07.29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윤석헌 금감원장
자료사진=윤석헌 금감원장

 

일본의 대 한국 반도체 소재 수출제재에 이어 화이트리스트 제외 역시 추진되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금융부문 보복까지 나설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금듕당국이 진화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29일 일본계 저축은행 및 대부업계의 경우 영업자금의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고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규모가 크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경제보복에 따른 급격한 영업축소 가능성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저축은행 인수당시 출자금을 제외하고는 일본 자금의 직접 차입이 없어 자금조달 측면에서 저축은행 업권에 미칠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만약, 일본계 저축은행 또는 대부업체가 대출을 중단하거나 회수하더라도, 국내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로 충분히 대체가능하다는 것이 업권의 일반적인 평가라고 밝혔다.

또한, 기한이익 상실 전 여신회수가 어렵고, 타당한 사유 없는 만기연장 거부시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의 급격한 건전성 악화 및 평판 손상 우려 등을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산와대부㈜는 2019년 3월 이후 신규영업을 하지 않고 있는데, 이는 동사의 내부 사정 등에 따른 것으로 이번 일본 경제제재 조치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