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일본 주요 인사들, 한국 수출규제 조치 이유 대불제재 준수 문제등 양국 관계 악영향" 경고
청와대 "일본 주요 인사들, 한국 수출규제 조치 이유 대불제재 준수 문제등 양국 관계 악영향" 경고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7.11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는 11일 일본 주요 인사들이 이번 대(對) 한국 수출규제 조치의 이유로 대북제재 준수 문제를 거론하며 정치적 배경의 보복성 조치가 아닌 안보 이슈로 몰고가는 데 대해 "대북제재와 연결지을 수 있는 발언은 양국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뉴스1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한국에 대량살상무기에 쓰일 수 있는 우라늄 농축 소재(불화수소)를 수출했으나 한국이 일부 사용처를 밝히지 않는 등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다'는 취지의 오도네라 이쓰노리 자민당 안보조사회장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경제계 간담회 모두말씀에서도 말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에서 나오는 여러 발언들은 확인되지 않은 것들"이라며 "명확히 사실 여부를 판단한 이후에 말씀을 드리는 게 맞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날(10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대일 특사 파견 가능성을 시사했다'는 질문에는 "'대일 특사를 포함해 이런 것들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이 총리께서 '여러 가지 다양한 외교적 해결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는 식으로 말했다"며 "본인이 직접 (대일 특사 검토를) 언급한 것은 아니다. 구체적으로 수면 위로 올라올 정도가 되면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외교적, 경제적으로 풀 수 있는 부분들은 어제 대통령께서 말했던 비상대응체제를 갖춰 민관이 함께 힘을 모으고 정부 부처들도 각분야 별로 해당되는 것들을 꼼꼼히, 면밀히 상황을 체크해 가며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민관 비상대응체제 참여자와 회의 계획 등에 대해선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이 중심이 돼 운영할 것"이라며 "시기는 특정할 수 없지만 사안이 급박하게 돌아가면 매일 만날 수도 있다. 대통령의 말씀처럼 상시소통체제는 그야말로 '상시'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