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前대통령 포함 4389명 '친일인명사전' 공개
박정희前대통령 포함 4389명 '친일인명사전' 공개
  • 이승찬 기자
  • 승인 2009.11.08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일제강점기 민족반역자와 부일 협력자등  4389명의 친일 행적을 담은 친일인명사전이 8일 공개됐다.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는 서울 효창공원 백범 묘소 앞에서 '친일인명사전(총3권,3000쪽)발간 국민보고대회'를 열었다.

특히 박정희 前대통령과 장면 前총리, 음악가 안익태,홍난파, 언론인 장지연, 소설가 김동인등 사회 지도층과 유력인사가 상당수 포함돼 논란이 예상된다. 

박 前대통령의 친일행적은 마지막까지 논란의 대상이됐는데, '만주신문'의 1939년 3월 31일자 기사를 인용해 "만주국 군관으로 지원할 당시 일본에 충성한다는 혈서와 채용을 호소하는 편지를 지원서와 함께 제출했다"면서 "또 1942년에는 일본 육군사관학교 본과 3학년에 편입하고, 1944년에는 만주국군 소속 보병 제8단으로 배속돼 일본군과 합동으로 팔로군을 공격할 때 소대장으로 작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는 일본 천왕의 즉위식에 축하 작품 ‘에텐라쿠’를 선보였고, 무용가 최승희는 ‘내선일체’를 선전하기 위한 무용 공연, 영화감독 최인규는 조선총독부의 통제를 정당화하는 친일 영화를 만들었으며, 김성수 前부통령(동아일보 창업주), 윤치영 초대 내무부 장관, 장지연 <황성신문> 주필 등 독립유공자 20명이 친일 행위를 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민족문제연구소는 매국행위에 가담하거나 독립운동을 탄압한 반민족 행위자, 군수 검사 소위 등 일정 직위 이상 부일 협력자 등을 명단에 넣었으며, 대중적 영향력이 큰 교육·언론·종교계 종사자와 지식인 등에게는 좀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4년 출간계획을 발표한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은 2001년 편찬위원회를 출범하고 8년간 3천여종의 문헌 자료를 수집,분석한 후 250만명의 인물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확인·심의 작업을 거쳐 수록대상을 선정했고, 지난해 8월 친일인명사전을 출간할 계획이었지만 유족들의 이의신청 처리와 발행금지가처분 소송, 방대한 작업 분량 등으로 발행이 연기됐었다.

편찬 과정에는 교수와 학자,학계 편찬위원 150여명과 집필위원 180여명. 문헌자료 담당 연구자 80여명이 투입됐으며, 지난 97년 외환위기 때는 민족문제연구소 회원의 80%가 이탈하면서 재정이 흔들렸고, 2003년에는 국회가 연구예산 5억원 전액을 삭감해 편찬작업이 좌초될 위기까지 처했지만, 네티즌들의 7억원에 달하는 국민성금 덕에 작업을 이어갔다고 밝히며, 시민 주도로 사전이 완성됐다며 사전 편찬을 통해 부끄러운 역사를 고백하고 반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민족문제연구소측은 연구소 "단순히 친일행적을 기록한 인물사전이 아니라 한국근현대사를 아우르는 역사 인물 정보의 집적이 될 것"이라며 "세계 어디서도 역사적 과제를 시민들이 힘을 모아 맞선 적은 없었다"면서,"한국 근현대사 금기의 영역이 최초로 공개돼 국민의 역사인식에 경종을 울리고 과거를 차분하게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편 민간 차원에서 만들어진 친일인명사전이 햇빛을 보기까지는 선정기준 논란과 후손들의 반발 등 우여곡절이 많았다. 앞으로 보완작업을 계속할 계획이지만, 논란도 계속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