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배 타려고 예약했다가 취소"…여행업계도 '충격'(종합)
시민들 "배 타려고 예약했다가 취소"…여행업계도 '충격'(종합)
  • 안세홍 기자
  • 승인 2019.05.30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업계와 시민들이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로 충격에 빠졌다. 특히 사망자가 최소 7명에 달한다는 소식에 일제히 안타깝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30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헝가리 유람선 투어는 동유럽 여행 '필수 코스'로 꼽힐 만큼 인기가 많다. 업계 관계자들은 "여행사마다 위기 대응 매뉴얼이 있었을 텐데 기상 조건이 나빴는데도 유람선 일정을 소화한 배경은 무엇인지 안타깝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사고 당시 부다페스트는 번개가 치고 폭우가 쏟아지는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도 '충격'..."선탁 타려고 인터넷 예약했는데 취소"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가 전해지자 시민들도 '충격'에 빠졌다. 

침몰 사고 관련 기사에는 "6살 여아도 타고 있었다는데 안타깝네요"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헝가리 침몰 신속히 구조되길 바란다" "배타려고 인터넷 예약까지 했는데 취소했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9년 전 부다페스트 여행을 했다는 이모씨(37·강남구 도곡동)는 "헝가리는 낭만과 평온이 느껴지는 도시여서 여행 내내 '나중에 가족들과 다시 와야겠다'고 다짐했는데 이런 사고가 발생할 줄은 상상도 못했다"며 "정부와 여행사가 충격과 혼란에 빠진 여행객들의 마음을 추스리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헝가리 사고는 여행사 참좋은여행 투어 일정 중 발생했다. 참좋은여행에 따르면 사고가 발생한 유람선에는 투어 인솔자를 포함한 총 31명(가독 단위 9개팀)이 탑승했다. 주로 40~50대가 많았고 6세 여아도 탑승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발칸+여유있는 동유럽 6개국 12박13일' 패키지 상품을 구입해 헝가리를 방문했다. 

◇사망자 최소 7명·실종자 19명…"구조작업 '한창'" 

외교부는 지난 29일(현지시간) 오후 9시쯤 헝가리 수도 부다페스트 다뉴브 강에서 유람선 '하블라니'가 다른 유람선과 충돌하면서 강물 속으로 침몰했다고 밝혔다. 이 유람선에는 한국인 30여명과 헝가리 승무원 2명이 탑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7명이 구조됐고, 실종자 19명에 대한 구조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소방청은 헝가리 사고 신속대응팀을 18명으로 구성해 급파할 계획이다. 

헝가리 부다페스트는 동유럽 여행 패키지 필수 '여행지'로 꼽힌다. 지난해 여행사 '하나투어' 이용객 3만5000명이 지난해 동유럽을 여행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코스'는 동유럽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침몰 사건 같은 참사'를 예상하지 못할 만큼 '안전한 코스였다'는 게 여행업계의 전언이다. 

주요 여행업체 관계자는 "다뉴브강에서 사고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한 이는 많지 않았을 것"이라면서도 "여행사마다 위기 대응 매뉴얼이 있었을 텐데 기상 조건이 나빴는데 유람선 일정을 소화한 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여행업체 관계자는 "현지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이번 사고와 관련해 이렇다 저렇다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현재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이라도 '위기 대응 매뉴얼'을 실천하는 것이다.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참좋은여행 "수습반 오늘중 헝가리에 급파…생존자 신상 수시로 알릴 것" 

'참좋은여행사' 홈페이지에는 여행 예약 취소 문의 글이 속속 올라고 있다. 이 여행사 홈페이지 1:1 문의 게시판을 보면 오전 11시 기준으로 30일 예약 취소 관련 문의 글이 총 8건 올라왔다. 전날인 29일 하루 동안 예약 취소 문의가 2~3건에 불과한 것과 대조적이다.

이상무 참좋은여행 최고 고객관리책임은 "본사에서 부사장 및 임원 4명 포함 15명 규모의 수습반을 오늘 오후 중으로 헝가리에 급파할 예정"이라라며 "추후 고객 명단에 따라 생존자를 포함한 신상에 대한 상황을 수시로 알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임은 "사고 여행객들은 여행자 보험, 배상 책임 보험에 가입돼 있다"며 "보상 문제는 현지 선박과 우리의 배상 책임을 포함해 회사의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