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암호화폐 ICO 불허..법정화폐 아니다" 기존 입장 되풀이..자금세탁 부분 불법 강조
정부 "암호화폐 ICO 불허..법정화폐 아니다" 기존 입장 되풀이..자금세탁 부분 불법 강조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5.2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암호화폐에 대해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28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관계부처회의(기재부, 법무부, 금융위)를 주재한 자리에서 "가상통화(암호화폐)는 법정화폐가 아니며 불법행위와 투기적 수요, 국내외 규제환경 변화 등에 따라 가격이 크게 변동해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며 투자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범부처차원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공백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국무조정실이 암호화폐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힌 것은 지난 1월 암호화폐 기반의 자금모집(ICO)에 대해 불법성이 크다는 입장자료를 낸 뒤 4개월만이다.

국무조정실은 "가상통화 투자 등 일련의 행위는 자기책임하에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정부는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투자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시세상승에 편승한 사기·다단계 등 불법행위는 검·경 및 금융당국 등을 통해 엄정히 단속할 것이라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국무조정실은 또한, ICO(Initial Coin Offering) 조사결과 및 국제동향 등을 고려해 자금세탁방지 등을 위해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특정금융정보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되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정부도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는 미국과 일본처럼 암호화폐 거래업을 인허가제로 운영하거나 싱가포르처럼 ICO에 대한 법적기준을 마련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한 것으로 오로지 자금세탁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만 신경을 쓰고 암호화폐 산업을 양성화할 의지는 없다는 것을 재차 확인한 셈이다.

현재 국회에 계류된 특정금융개정법은 전자금융업자에 대한 자금세탁방지 의무에 초점이 맞추고 있다. 정부의 이같은 입장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오는 6월 중 암호화폐 거래와 관련한 국제표준안을 발표한 뒤 글로벌 기준안이 나오면 이에 상응하는 정책을 내놓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자칫 정부가 선제적으로 암호화폐 산업에 대해 입장을 밝힐 경우, 일 거래액이 10조원에 달했던 지난해 1월과 비슷한 투기광풍이 몰아칠 것을 염려한 것이다.

정부 부처의 한 실무관계자는 "암호화폐에 대한 부처간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이제는 금융위보다는 법무부와 기재부에서 요구하는 것이 많아 부처간 합의가 계속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국무조정실은 지난 1월 "국내 기업이 국내외에서 진행한 ICO 규모가 5600억원에 달하고 대부분 불법성이 크다"며 관련 사항을 수사기관에 통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