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본사 논란 어디로…현대중공업과 울산시 등 이견 팽팽
한국조선해양 본사 논란 어디로…현대중공업과 울산시 등 이견 팽팽
  • 안세홍 기자
  • 승인 2019.05.2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법인분할을 의결하는 현대중공업 주주총회가 4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법인분할과 함께 신설되는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소재지를 두고도 의견이 분분하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 이후 기존 현대중공업의 사업장과 본사를 울산에 두는 대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는 서울에 두고 기존 현대중공업 서울지사와 수도권 등에 근무하는 인력을 재배치해 미래기술 R&D와 조선계열사에 대한 투자와 지원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사측은 "현재 국내 대부분의 대기업들이 수도권에 R&D 기반을 두고 우수 인재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조선해양 역시 우수 R&D 인력을 영입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위치가 불가피하다"며 "전국에 흩어진 그룹 조선 계열사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 및 투자를 위해서도 관련 기관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 본사를 두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대부분 기업들도 경영에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 자체를 반대해 파업에 나서고 있는 노조와는 달리 울산지역 정치권과 지자체, 상공계, 시민사회단체 등은 법인분할 자체에 대한 반대 보다는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치에 더 주력하고 있다.

울산시는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 계획이 발표된 이후 한국조선해양 본사의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범시민대회를 개최하고 기업결합에 앞서 공정거래위원회에 건의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7일에는 5개 구·군 단체장과 시의회 의장 등을 울산시청을 불러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 촉구 관련확대 비상회의를 열고, 오는 29일로 예정된 총궐기대회에서 시민들의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에 대한 마음을 한데 모으겠다는 전략이다.

송철호 시장은 "코카콜라(미국 애틀랜타)와 포스코(경북 포항)처럼 기업을 태동시킨 도시에 본사를 두는 기업이 적지 않다"며 "울산지역과 함께 성장해온 현대중공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때"라며 기업의 실익 보다는 사회적 책무와 감정에 호소하고 있다.

이들이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울산 존치를 촉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세수감소, 인력유출, 자산유출 등에 따르면 지역경제 악화를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측은 사업장 이전이나 인력 이동이 없기 때문에 주민세 및 지방세 감소는 전혀 없으며 향후 수주 경쟁력이 향상되면 일감이 늘어나 지역 일자리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법인분할 이후 알짜 자산은 한국조선해양으로 모두 가져가고 남은 현대중공업은 부채만 떠안게 된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노조측과 울산시 등이 '침소봉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에서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소재지 울산에 강요하는 것은 기업에 과도한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경영권 간섭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