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쿼터제’ 여성 80%가 반대
‘남성쿼터제’ 여성 80%가 반대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8.29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쿼터제’ 여성 80%가 반대

최근 각종 시험에서 여성들이 강세를 보임에 따라, 신입사원 채용 시 여성 합격자가 지나치게 늘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성적과 관계없이 남성 지원자를 일정 비율 이상 선발하는 ‘남성쿼터제’를 시행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업종 특성상 어쩔 수 없다는 의견과 일종의 성차별이라는 의견이 맞서는 가운데 당사자인 구직자와 직장인들은 이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성인 남성 10명 중 6명은 ‘남성쿼터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반면, 여성은 10명 중 8명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성인남녀 883명을 대상으로 ‘남성쿼터제’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남성은 64.9%가 ‘긍정적이다’를 선택한 반면, 여성은 81.3%가 ‘부정적이다’를 선택해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남성이 남성쿼터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31%가 ‘업종의 특성상 남성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를 꼽았다. 다음으로 ‘야근, 출장 등 업무상 제약이 덜하기 때문에’(21.4%), ‘실무에는 남성의 능력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14.5%), ‘채용 기준은 기업의 자율이기 때문에’(10.8%), ‘여성은 출산휴가나 육아휴직으로 업무 연속성이 떨어지기 때문에’(9.1%) 등이 있었다.

여성이 남성쿼터제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능력 있는 여성인재가 피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가 41.8%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남성위주의 기업문화가 지속되기 때문에’(18.3%), ‘입사 성적순으로 뽑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13.9%), ‘성차별이기 때문에’(9.1%), ‘여성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기 때문에’(9.1%) 등의 순이었다.

실제로, 구직활동을 하면서 성별로 인한 불이익을 받은 경험은 남성(17.4%)보다 여성(52.3%)이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