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출산 후 한달간 '아빠휴가' 의무 도입
한화, 출산 후 한달간 '아빠휴가' 의무 도입
  • 안세홍 기자
  • 승인 2019.05.01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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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은 최대 2년간의 자기개발 휴직과 남성 직원을 위한 한달간의 출산휴가를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10대 그룹 중에서 처음으로 승진 안식월 제도를 도입한 한화그룹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채움휴직'은 학위 취득이나 직무 관련 자격 취득, 어학 학습 등 자기개발을 위한 휴직 기간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근속 5년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며 최소 6개월에서 최장 2년까지 사용 가능하다. 휴직 기간 동안 자기개발 지원금이 지급되며 근속 기간도 인정한다. 

'아빠휴가'는 출산 초 육아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시기에 1개월 휴가 사용을 의무화해 육아에 전념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배우자 출산 후 3개월 이내의 남성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다. 

한화그룹은 일과 가정의 양립과 자기개발을 통해 더욱 경쟁력 있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이번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 

제도 시행에 앞서 한화그룹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개선을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임직원으로부터 시작되는 상향식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직문화의 근본적인 개선을 시도한 것이다. 설문 결과 채움휴직이 43%, 아빠휴가가 27%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채움휴직을 활용해 자기개발 계획을 수립 중인 직원들도 많다. 제도가 이제 막 도입됐음에도 다들 분주한 것은 이미 다양한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6년 한화그룹은 64주년 창립기념일에 맞춰 '젊은 한화'를 선언했다. 동시에 상위직급 승진 시점에 1개월의 휴가를 사용하는 안식월을 포함한 여러 제도를 도입했다. 2019년 3월 기준 안식월 사용률은 81.3%에 이른다. 해외지사나 사외 파견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대상자들이 안식월 제도를 이용해 가족과 함께하거나 재충전의 시간을 보냈다. 

출퇴근 시간을 조정해 사용하는 유연근무제는 금융, 서비스 등 대고객 접점이 있는 계열사 4곳을 제외한 28개 계열사에서 시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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