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산불피해 농업인, 이달말 복구비 확정
강원도 산불피해 농업인, 이달말 복구비 확정
  • 이영근 기자
  • 승인 2019.04.22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영농철을 맞아, 강원도 동해안 산불 피해지역 농업인에 대한 현지 맞춤형 긴급 영농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정부는 볍씨·농기·자재·일손 및 자금 부족문제 등 당면한 어려움 해소에 최우선을 두고 실질적인 영농재기를 위한 피해복구비를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이달 30일 확정해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강원도 지역은 통상 5월초부터 모내기가 시작된다. 이에 따라 이달 중순부터 볍씨 소독과 싹틔우기 등 준비가 필요하다.

이번 동해안 산불로 가장 피해가 많은 강원 고성군의 경우, 64개 농가의 볍씨 6914kg가 소실됐다. 이중 21개 농가에게 볍씨 1810kg를 지원하고 나머지 43농가는 농가가 선호하는 오대벼 품종으로 3만1000상자(종자 6200kg)를 육묘해 5월 초 무상 공급할 예정이다.

농기계는 이달 8일부터 농기계조합(25개반 50여명) 및 지역농협(4개반 8명)에서 현지 농기계A/S반을 운영, 무상 수리를 지원하고 있다.

피해농업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경영안정자금도 긴급 지원 중이다. 앞서 피해 이전에 지원된 농축산경영자금은 상환기간 2년 연장, 이자(현재 2.5%) 면제 조치하고 지자체와 지역농협에서 신규 경영자금 대출을 희망하는 피해 농업인을 대상으로 직접 수요조사를 진행중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매주 간부공무원을 강원 동해안 피해현지에 파견해 긴급 지원대책 등에 대한 추진상황을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며 "지자체·지역농협·농산물품질관리원 등과 긴밀히 협조해 추가 지원책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