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2.5%로...이총재 '화폐개혁' 일축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2.5%로...이총재 '화폐개혁' 일축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4.18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은 18일 기준금리를 현행 1.75%로 동결하기로 했다. 경기둔화 우려가 팽배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에서 2.5%로 0.1%p(포인트) 낮췄다. 지난 1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7%에서 2.6%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3개월 사이에 두차례에 걸쳐 총 0.2%p 낮춘 셈이다.

올해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은 정부가 진행 중인 추가경정예산 편성의 효과를 감안하지 않는 수치지만 한국 경제의 활력이 크게 둔화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준열 총재는 정치권 일각에서 논의 중인 리디노미네이션 가능성을 일축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리디노미네이션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고, 가까운 시일 내에 추진할 계획도 없다는 것"이라고 못 박았다.

리디노미네이션은 화폐의 실질가치는 그대로 두고 액면단위를 변경하는 것을 의미한다. 1000원을 1원으로 표기하는 식이다. 그는 "리디노미네이션은 기대효과가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부작용도 많기 때문에 그야말로 신중히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이 총재는 국회 업무보고에서 리노미네이션에 대해 "논의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으나,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원론적 답변"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서울 태평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4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2.5%로 0.1%포인트 낮춘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 총재는 그 이유에 대해 "1분기 수출과 투자의 흐름이 예상했던 것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돼 이를 반영한 것"이라며 "다만 이는 (정부가 편성을 진행 중인)추가경정예산을 반영하지 않은 수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총재는 "(이번 성장률 하향 조정이)금리 인하까지 검토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경제성장률 하향조정이 금리인하 '깜박이' 신호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는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때문에 (한은도 경제활력을 위해)금리를 내려야된다는 해석이 있는데 이는 적절하지 않다"며 "지금의 통화정책 기조가 우리나라 실물경제를 제약하지 않는 완화적인 수준"이라고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 재차 선을 그었다. 이어서 'R(Recession, 침체)의 공포'에 대해서는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했다. 이 총재는 "대부분의 연구기관들이 R의 공포가 과도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과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앞으로 정부가 추경을 포함해 복지 등 재정 지출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고 수출과 투자 부진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에 성장세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 다음 전망에는 추경 효과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 총재는 이날 발표한 '통화정책방향'에서 지난 2월 통방문에 적혀 있던 '완화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는 향후 성장과 물가흐름을 보면서 판단하겠다'는 내용을 삭제한 것에 대해 "성장과 물가 흐름, 금융안정 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부터 향후 통화정책 방향성을 정하기보다는 불확실성 대외 여건과 국내 영향, 물가 흐름 등을 고려하며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1.4%에서 1.1%로 0.3%p 하향 조정했다. 이 총재는 "1분기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약세 등으로 실적치가 크게 낮아진 것을 반영한 것"이라며 "디플레이션(지속적인 물가 하락) 가능성은 낮다"고 했다.

디플레이션은 가격이 상품, 서비스 전반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최근 물가상승률이 낮아진 이유는 석유와 농축산물 가격 등 일시적 공급요인에 따른 영향이라는 의미다.

금통위는 통방문에서 '소비자물가는 석유류와 농축수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오름세가 0%대 중반으로 낮아졌고,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0%대 후반을,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대 초중반을 나타냈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