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노사협상 비공개, 필요하다면 공식화..할 수 있는 모든 대응책 찾겠다"
오거돈 부산시장 "노사협상 비공개, 필요하다면 공식화..할 수 있는 모든 대응책 찾겠다"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3.1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10일 르노삼성 노-사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시의 개입 가능성을 열어뒀다.

오 시장은 이날 공식입장문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양측의 결단을 요청해 왔는데 기대가 우려로 변하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에 "부산시는 할 수 있는 모든 대응책을 찾을 것"이라고 시의 개입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구체적으로 "비공식적으로 진행하던 노-사 협의를 공식화 하고, 르노자동차 본사에 시의 입장을 전하겠다. 필요하다면 최고 경영진을 직접 만나겠다"고 설명했다.

또 "협상이 교착상태가 되거나 장기화 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중앙정부와 협의해 국가의제로 격상시켜 해결하겠다"며 "지역을 위한 최선의 결론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르노삼성은 부산시민이 자랑스러워 하는 자산이다. 지난 외환위기 당시 '삼성차 살리기 시민운동'을 전개했고, 부산시는 지방세 감면 세제혜택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시는) 부산시와 시민들이 르노삼성에 보여준 애정과 관심을 무겁게 생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직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주요의사결정 때 시민의 이익이 기준이라는 것은 시민과 상생하는 기업의 의무"라고 사측 결단을 촉구했다. 동시에 "고용안정, 더 나은 노동조건을 위해 협의하고 투쟁하는 것은 노동자의 당연한 권리"라며 "르노삼성 노조의 협상과 투쟁은 보호받아 마땅하다"고 노조를 지지했다.

그러면서 "권리와 권리가 충돌할 때, 다양한 가치를 반영해 조율해서 최선의 결정을 내는 것은 민주주의 핵심"이라며 "노조에서 현명한 결정을 만들어줄 것을 요청한다"고 노조 측의 노력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