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중국정부, 미중무역협상 타결 여부 불구, 내수시장 확대, 지나친 수출 의존 줄일 듯"
한은 "중국정부, 미중무역협상 타결 여부 불구, 내수시장 확대, 지나친 수출 의존 줄일 듯"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9.03.11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가 자체 소비시장 확대 정책을 강화하고 수출에 대한 경제 의존도를 낮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중국 경제 성장률이 미·중 무역분쟁 여파 등으로 1990년(3.9%) 이후 최저치인 6.6%에 그쳤다는 점을 주목했다. 한은은 향후 더 큰 위기가 올 것을 대비해 중국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이 내수 중심으로 바뀔 것으로 봤다.

한은은 10일 '해외경제 포커스'를 통해 "중국 정부가 대내적으로는 내수중심의 성장전략을, 대외적으로는 지역 내 무역 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술집약 산업 육성 등을 통해 아시아 역내 가치사슬에서 상위단계 진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은은 "지난해 이후 본격화한 미·중 무역갈등이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및 경제심리 위축 등을 통해 중국 실물경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수출 부문의 증가세가 뚜렷하게 둔화되고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지난해 12월 이후 3개월 연속 기준치를 밑돌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징후"라고 했다.

한은은 완전한 협상타결이 쉽지 않고 합의사항 이행에 시간이 소요되는 점 등을 고려하면 미·중 갈등은 당분간 중국경제의 대외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미·중 무역갈등과 성장세 감속으로 우려를 낳았던 부채 및 부동산 관련 리스크가 단기간 내 대규모 부실화 및 경착륙 위험으로 확대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한다"며 "지난해 회사채 디폴트(채무불이행) 금액이 급증했으나 중국 채권시장의 규모를 감안할 때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했다.

중국 채권시장의 디폴트율은 지난해 11월 말 기준 0.78%로 국제채권시장의 통상적인 디폴트율(1.2∼2.1%)보다 낮은 수준이다. 부동산시장의 경우도 가격 안정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거래 부진 조짐을 보이는 것은 부분적인 규제 완화로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