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미 주택시장 자생적 회복, 내년 하반기 이후"
산은, "미 주택시장 자생적 회복, 내년 하반기 이후"
  • 한영수 기자
  • 승인 2009.09.29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미국 주택시장의 자생적 회복은 내년 하반기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

최근 주택판매 및 신규주택착공 증가 등 일부 주택시장 지표가 개선되고 있으나, 이는 정부의 지원 효과에 따른 것으로 정부의 지원이 중단될 경우 주택시장은 다시 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산업은행 경제연구소는 25일 '미국 부동산 시장 현황 및 전망'보고서를 내고,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으로 주택매매가 증가하고 주택가격하락이 완화했다고 분석했다.

미국 정부는 금융위기 이후 ▲주택대출시장 앞 유동성 공급 ▲주택압류 방지 ▲최초주택구매자에 대한 세제혜택 ▲제로금리 유지 및 장기국채 매입을 통한 시중금리 인하 등 주택경기 부양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실시했다.

그러나 연구소는 이런 대책들에도 불구하고, 가계의 자산 감소, 실업률 상승 등으로 주택시장이 추가적인 탄력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택시장은 겨울 비수기를 앞두고 있어 시장의 전망은 매우 불투명할 것으로 연구소는 내다봤다. 오는 11월 말에 최초주택구매자에 대한 세제혜택이 종료된다. ‘07년 이후 크게 줄어든 가계의 부(富), 여전히 높은 수준의 주택압류와 주택재고비율 등으로 주택가격의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도 있다. 특히 고용사정 악화가 주택시장회복의 발목을 잡을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됐다.

연구소의 박용하 구미경제팀장은 "지난 4월 이후 7월까지 4개월 연속 주택판매가 증가했으나, 고용사정 악화로 주택압류율과 연체율은 오히려 상승했었다"며 "내년에는 실업률이 더 오를 것으로 보여 주택시장은 여전히 불안하다"고 말했다.

한편 상업용 부동산시장은 최근에도 자유낙하(free fall)가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전망이 더욱 어두울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말 경기가 저점을 통과하더라도 쉽사리 회복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는 저조한 가계소비활동과 낮은 고용환경 등으로 상업용 부동산의 공실률이 더욱 상승할 것이란 예상에 따른 것이다.

연구소는 상업용 부동산의 부진이 은행의 손실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금융기관의 디레버리징(부채축소)과 신용경색이 진행된다면 미국 경기회복 속도를 둔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