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세계 최초 스마트시티 조성..공유차량, 자율주행셔틀 교통망등 구축
세종시, 세계 최초 스마트시티 조성..공유차량, 자율주행셔틀 교통망등 구축
  • 이영근 기자
  • 승인 2019.02.1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에 용적률과 같은 입지규제를 최소화하고 자가 차량 대신 공유 차량과 자율주행 셔틀의 교통망을 갖춘 스마트도시를 구축한다. 부산엔 로봇이 주차와 의료지원 등 생활편의를 지원하는 에코델타시티를 조성한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13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개최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백지상태인 부지의 장점을 살려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연내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해 2021년 말부터 최초 주민입주를 한다는 목표로 추진한다. 

이날 발표한 시행계획을 보면, 세종시 5-1 생활권에 짓는 스마트 시범도시는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확산과 같은 7대 서비스 구현에 중점을 뒀다. 

최적화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시 공간구조부터 새롭게 계획해 자율주행·공유 기반의 첨단교통수단 전용도로와 개인 소유 차량 진입 제한 구역 등을 만든다.

◇ 개인차량 대신 자율주행·공유 차량 활성화 

일례로 자율 자동차 전용도로 구역(링 형태) 안에선 개인 소유차의 통행·주차를 제한하고 자율 셔틀과 공유차 이용을 유도한다. 

전동휠과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에 최적화한 도로설계, 스마트 횡단보도나 스쿨존 안전서비스 등 보행자를 위한 요소도 공간구상에 반영한다. 이를 통해 도시 내 개인소유 자동차 수를 3분의 1로 줄여 자동차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걷기 좋은 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세종 스마트도시엔 응급상황 발생 시 스마트 호출과 응급용 드론 활용, 응급센터까지 최적 경로 안내, 화상 연결을 통한 환자 정보 전달(응급차-병원)로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환자 생존율을 높이는 헬스케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혁신요소별로 수집되는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전반에 접목한다"며 "인공지능(AI)으로 도시를 운영하는 세계 최초 스마트시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범도시는 혁신성장진흥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대지건물비율(건폐율) 규제를 최소화한다. 스마트시티에 최적화한 상가와 주거지역을 위해 입지에 관한 규제를 대부분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 부산 에코델타시티 생활편의 로봇 본격 활용 

부산 세물머리 지구에 조성하는 에코델타시티는 부산의 급격한 고령화나 일자리 감소 등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로봇과 물관리 관련 신산업 육성을 중점 추진한다. 

로봇 분야에선 △웨어러블 로봇 △주차 로봇 △물류이송 로봇이나 의료로봇 재활센터(헬스케어 클러스터)를 도입한다. 도시 내에 로봇 통합관제센터(플랫폼)와 로봇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로봇에 최적화한 인프라와 테스트베드를 제공해 기업의 자유로운 개발과 사업화도 지원한다. 

부산 시범도시는 도시 내 물순환 전 과정(강우-하천-정수-하수-재이용)에 첨단 스마트 물관리 기술·서비스를 적용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한국형 물 특화 도시 모델'도 구축한다. 

고정밀 소형 강우 레이더 등을 포함해 물 관련 인프라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국내 최대(11만㎡) 에코 필터링·물순환 공원 조성, 스마트 정수장 시범사업, 100% 물 재이용 시스템 구축 사업을 에코델타시티에서 추진한다. 

공간구성과 관련해서는 증강현실을 포함해 4차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육성을 위해선 △공공자율혁신 △수열 에너지 △헬스케어 △워터사이언스 △증강·가상현실 클러스터를 시범도시 84만5000㎡ 용지에 마련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2만450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60㎿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구축과 국내 최초 하천수를 이용한 수열에너지 도입 등을 통해 에너지 100% 자립 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에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접목하기 위해 192개 업체가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한다. 혁신적 도시계획(입지규제 완화), 공유 차량 활성화, 수열 에너지 인정 범위 확대와 같은 특례의 조속한 입법도 추진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서 "기술은 새롭거나 신기해서가 아니라 사람을 위해 활용될 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며 "사람이 도시에 맞춰 사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삶에 맞춰 움직이는 스마트시티를 기대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