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청계 공구상가 재개발 반대..''리모델링 하자''
소상공인, 청계 공구상가 재개발 반대..''리모델링 하자''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9.01.18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계천 공구상가 재개발 사업을 반대하는 소상공인들이 "재개발이 아닌 리모델링으로 상권을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산업용재협회(이하 협회)는 18일 오후 2시 서울 청계천 관수교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시와 중구청에 이같은 요구를 전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중구 청계 2~4가 사이에 위치한 공구 거리는 2006년 세운재정비촉진지구로 설정됐다. 오는 2023년까지 이곳을 주상복합 아파트 등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 나오면서 이주대책과 보상안, 상권 보존을 둘러싸고 분쟁을 빚었다.

협회는 "서울시청과 중구청에 현실적인 세입자 대책과 개발지역 내 산업용품 단지 조성, 정당한 영업손실 보상을 요구했지만 (서울시와 구청은) 사업시행사와 건물주에게만 책임을 미뤘다"고 비판했다.

이어 "상인들은 재개발을 원칙적으로 반대하며, 건물별 리모델링으로 동일 상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중구청이 건물주와 협의해 달라"고 주장했다.

또 협회는 "70여년 역사를 이어온 공구업계와 정밀가공업계 등 1000여명의 소상공인들이 삶의 터전을 뺏길 위기"라며 "공구특화지역을 지정·개발해 청계천 지역의 역사를 승계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은 △공구상가 건물별 리모델링 △공구특화지역 지정 △상가 감정평가 지도·감독 등을 요구하며 관수교에서 중구청으로 행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