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법 위반, SNS 마켓업체 대거 적발
소비자법 위반, SNS 마켓업체 대거 적발
  • 이영근 기자
  • 승인 2019.01.1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제품의 교환·환불을 거부하는 등 소비자법을 위반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마켓 등 업체가 대거 적발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선정된 소비자법 집행 감시요원 운영 결과 총 1731건의 소비자관련법 위반 행위를 접수하고 이 중 1221건을 채택해 경고 및 자진시정 조치를 내렸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7월부터 9월까지 진행된 소비자관련법 위반 행위 점검은 SNS마켓, 평생직업교육학원, 상조업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분야별 운영 실적으로 보면 지난해 감시 분야로 새롭게 선정된 SNS마켓 분야 제보가 879건으로 가장 많았고, 평생직업교육학원 분야와 상조 분야가 각각 597건, 237건이었다. 

블로그 등 SNS를 통해 의류나 악세사리를 판매하는 SNS마켓에서는 정당한 사유없이 교환 및 환불을 거부하는 사례가 대거 적발됐다. 공정위는 감시요원의 제보 중 705건을 채택하고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자진 시정 조치를 내렸다. 

치열한 취업·입시 경쟁 상황을 이용해 '100% 합격률' 등 허위·과장 광고를 해온 평생직업교육학원 분야에서는 388건이 법 위반 행위로 판단돼 채택됐다. 

상조업 분야에서는 중도해약 환급금 환급기준이나 총 고객환급의무액 등 중요정보를 고시가 빠져있는 광고가 128건 적발됐다. 상조업 분야 역시 표시광고법에 따라 시정조치가 이뤄졌다. 

공정위는 표시광고법을 위반한 평생직업교육학원 제보 건 중 47개 업체에 대해 경고 조치를 하고 나머지 업체에 대해서는 자진 시정을 요구한 상태다. 

공정위는 "앞으로 소비자법 집행 감시요원 제도를 내실있게 운영해 부당한 표시·광고 및 청약철회 금지 등 위반행위에 대한 사업자의 자진시정을 유도해 소비자 피해 예방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