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주한美대사 만나 "자동차 관세부과 포함되지 않도록 해달라"
홍남기 주한美대사 만나 "자동차 관세부과 포함되지 않도록 해달라"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9.01.12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해리 해리스(Harry Harris) 주한 미국 대사를 만나 경제현안과 긴밀한 협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홍 부총리는 특히 한국 자동차를 미국의 안보 영향조사에 따른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해 달라며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11일 기재부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해리스 대사와 면담을 가졌다.

면담은 홍 부총리의 취임에 따른 해리스 대사의 예방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양측은 미국의 자동차 안보영향조사 등 한미간 경제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홍 부총리는 "한반도 경제, 안보 상황이 역사적 기로에 있는 중대한 시점에 아시, 태평양 정세에 해박한 해리스 대사에게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며 "2019년은 풍요를 상징하는 황금돼지해인만큼 한미간 관계도 더욱 풍성하고 굳건하게 유지해 나가자"고 언급했다. 

이에 해리스 대사는 "한미간 굳건한 안보 및 경제동맹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며 "긴밀한 협력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양측은 또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개정협상이 양국간 신뢰를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올해부터 발효된 것을 높이 평가했다.

이와 함께 홍 부총리는 美 상무부가 진행 중인 자동차 안보영향조사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우리나라가 관세부과 대상에 포함되지 않도록 해리스 대사의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해리스 대사는 홍 부총리의 설명을 통해 우리측 우려 사항을 다시 한 번 충분히 이해했다고 사의를 표하고, 우리 입장을 본국에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또 4월 환율보고서 등 美 본국과의 협의에 있어 해리스 대사가 가교 역할을 해주길 당부하였으며,양측은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수시로 소통하며 직접 만나 주요 현안에 대해 공유하고,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앞으로도 자동차 안보영향조사 등 주요 대외경제현안에 대해 주요 인사들을 적극적으로 접촉해 우리 입장을 설명하는 등 아웃리치 활동을 강화할 계획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