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음 함정 설계 기술, 기계硏 올해 최고 연구성과
저소음 함정 설계 기술, 기계硏 올해 최고 연구성과
  • 이경석 기자
  • 승인 2018.12.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천홍)은 기계시스템안전연구본부 시스템다이나믹스연구실 김봉기 실장(책임연구원)이 개발한 ‘잠수함 소음 해석/평가 및 저소음 설계 기술’을 올해의 최고 연구 성과로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잠수함의 안전과 수중 전투력 향상을 위해 저소음 함정을 설계하는 이 기술은 지난  5년간 대한민국 해군이 건조한 차기기뢰부설함, 차기군수지원함, 광개토-Ⅲ(Batch-Ⅱ)함, 장보고-Ⅲ(Batch-Ⅱ)함 등에 적용돼 전투력 향상에 기여했다.
 
바닷속에서 발생하는 수중방사 소음은 잠수함의 수중 탐색성능과 함정의 생존성, 수중 전투력과 직결되는 요소로, 군사기밀로 구분돼 국내에서 극소수의 전문가만이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김봉기 책임연구원은 “잠수함 소음 해석 및 저소음 설계를 국내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이제는 소음 해석을 위해 잠수함 한 척당 수십억 원씩 소요됐던 해외 용역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며 “소음 해석을 위해 민감한 군사정보를 국외 전문기관과 공유하지 않아도 되는 등 우리 국방력 강화에 도움이 된 점을 인정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기계연구원 최우수연구상은 1993년부터 탁월한 연구 성과를 거둬 과학기술계와 산업계에 기여하고 연구원의 명예를 높인 연구자를 선정해 수여해왔다.
 
시상식은 이날 27일 대전본원에서 열리는 ‘한국기계연구원 제42주년 창립기념식’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