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 서구화 발맞춰 '밀' 산업 육성…부족한 자급률 상향 정책 조준
식생활 서구화 발맞춰 '밀' 산업 육성…부족한 자급률 상향 정책 조준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12.2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밀'이 쌀 다음을 차지하는 제 2의 주식(‘17년 1인당 연간 밀가루 소비량 32.4kg)이 됐지만 자급률은 지난해 기준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식량안보 차원에서 일정 수준의 밀 자급기반을 확충할 수 있도록 밀산업 중장기 발전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밀 자급기반 확충을 위해 국산밀 품질 제고 및 수요 확대에 중점을 둔 '밀산업 중장기 발전대책'을 26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을 통해 현재 1.7%에 불과한 밀 자급률을 4년 후 9.9%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내 처음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국산밀 R&D 프로젝트'를 추진, 2022년까지 빵과 중화면 등에 적합한 국내 환경 적응 경질밀 유전자원을 5개 이상 개발할 계획이다.
 
또 밀 품질 균일성 제고를 위해 정부 보급종 공급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보급종 선정 및 공급방식도 기존 생산자(농가) 중심에서 수요자(가공업체) 참여방식으로 개선해 국산밀의 가공과 이용성을 높일 방침이다.
 
생산유통 품질관리 체계화 측면에서는 기존에 쌀 생산 농가를 중심으로 지원되던 '들녘경영체육성사업'을 밭식량작물(밀, 콩, 감자 등)까지 전면 확대한다.
 
품질 관리를 위해 내년부터 기존의 외관상 품위 규격 외에 가공용도별 단백질 수준 및 품종 순도 등이 포함된 밀 품질등급 규격을 신설하고, 품종 및 품질 등급별 10~20% 이상 차등된 가격에 정부수매하여 국산밀 품질 제고를 유도할 방침이다.
 
밀 의무자조금 전환과 국산밀 이용 음식점에 대한 인증제를 통해 국산 밀의 우수성을 알리는 인지도 제고에도 나선다. 또  밀 수입 자유화에 따라 1984년 폐지된 밀 수매비축제를 35년만에 부활시켜 수급안정도 도모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생산자 및 관련업계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세부과제에 대한 주기적 점검을 하는 등 실효성을 제고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