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설립 연기 불가피..야당반대에 형평성 논란까지
한전공대 설립 연기 불가피..야당반대에 형평성 논란까지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12.2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12월 공개 예정이던 '한전공과대학' 설립 용역 최종보고안이 내년 1월쯤에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최종보고가 한 달 여 늦춰진 데는 한전공대 설립에 반대하는 야당의 목소리와 전북에 설치하려는 연기금대학원과의 형평성 문제 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한전에 따르면 현재 용역컨설팅업체인 A.T.커니가 진행 중인 한전공대 설립 용역 최종보고회가 당초 12월에서 내년 1월 말로 늦춰질 예정이다.
 
한전과 용역사의 공식적인 입장은 현재 진행중인 한전공대 부지 선정작업이 마무리되면 이와 병행해 최종 보고회를 갖는다는 입장이다.
 
한전 관계자는 "최종 용역결과 발표가 순연되고 있다"며 "대학의 커리큘럼은 무엇으로 할 것인가, 또 연구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포괄적으로 담아야 하기 때문에 그리 간단치가 않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종용역 결과가 한달여 넘게 늦어지고 있는 데는 야당을 비롯한 안팎의 반대압력이 상당부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야당에서 한전의 적자누적을 이유로 들며 한전공대 설립을 놓고서 강하게 공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한전의 한 관계자는 "야당으로부터 '한전의 적자가 큰 데 뭐하고 있냐'는 굉장한 공격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연금공단과 전북도가 추진하는 연기금대학원 설립과 관련한 형평성 논란도 한전공대 설립 용역을 순연시키는 압박요인이 되고 있다.
 
교육부 등은 국민연금공단이 주도해서 연기금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북지역 여론은 한전공대 설립과의 형평성을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9월 중간용역보고회서 용역컨설팅업체인 A.T.커니는 "한전공대의 목표를 최고 수준의 에너지 특화 클러스터 중심대학을 지향해 30년 이내 세계 최고 수준의 공대를 실현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오는 2022년 3월 부분개교를 목표로 학생규모 1000명, 교수진 100명, 대학부지 40만㎡를 포함해 대학 클러스터 부지는 120만㎡로 꾸려진다.
 
학생은 대학원 60%와 학부 40%로 구성된 정원 1000명+a(외국인학생)로 출범하고 대학 클러스터에는 5000명이 일하게 된다.
 
현재 한전공대 부지 선정작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광주에서는 5개 자치구 가운데 동구를 제외한 4곳에서 광주시에 제안서를 냈다.
 
남구는 대촌동 도심첨단산단 일원, 광산구는 옛 전남축산시험장 부지, 서구는 매월동 일대, 북구는 첨단 3지구를 후보지로 제안했다.
 
전남에서는 나주시가 한전 본사와 에너지밸리 접근성 등을 고려해 지역 내 3곳을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