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취임후 처음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 주재, 홍남기 경제라인등 전 부처 수장들 참석 예정
문대통령, 취임후 처음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 주재, 홍남기 경제라인등 전 부처 수장들 참석 예정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12.17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사진=청와대 제공
사진=청와대 제공

 


이날 열리는 제1회 확대 경제관련장관회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경제부처 장관, 청와대 경제라인은 물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해 사실상 전(全) 부처 수장들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다.

이 자리에서는 올해 경제상황을 평가하고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논의해 발표한다.

정부가 내년 경제성장률을 어떻게 제시할지가 관심 포인트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8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성장률을 3.0%로 전망했고 올해 7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2.9%로 낮춰 잡은 바 있다.

또 300인 이상 사업장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올해 실시된 주 52시간제의 처벌 유예를 연장하는 방안이 보고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홍 부총리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최저임금이나 주 52시간 같은 일부 정책이 생각보다 속도가 빨랐다"며 "최저임금 결정구조를 바꾸고 탄력근로 확대에 대한 논의도 가능한 빨리 마무리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6주 만에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경제 활력 제고 위한 예산 조속 집행 △강릉선 KTX 탈선사고 고강도 대책 주문 △여야정 상설협의체 후속법안 조속한 마무리 등을 당부했다.

오는 18일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의 명칭을 '감찰반'으로 바꾸는 등의 대통령비서실 직제 일부개정안이 상정될 예정인 만큼, 이와 관련한 당부가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