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다자개발은행 플라자' 253억弗 프로젝트 소개
산업부' 다자개발은행 플라자' 253억弗 프로젝트 소개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11.2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일 서울 제이더블류(JW) 메리어트 호텔에서 '2018 다자개발은행(MDB) 프로젝트 플라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산업부와 기획재정부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 기업의 MDB 조달 시장 진출과 프로젝트 수주를 돕고, MDB와 수원국의 여러 발주처들에게는 우리 기업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에는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미주개발은행(I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11개 MDB를 포함한 총 31개 해외 발주처, 250여개 국내기업이 참석한다. 
 
첫날에는 MDB가 민간 투자(PPP) 및 보증제도, 한국 신탁기금의 현황 등을 안내한다. MDB 프로젝트의 해외 발주처들은 25억달러 규모의 미얀마 철도 건설 등 총 253억달러 규모의 MDB 승인 프로젝트를 우리 기업에 소개한다. 
 
오는 21일 예정된 '프로젝트 파이낸싱 상담회'에서는 우리 기업이 제안한 프로젝트에 대해 MDB와 국내외 금융기관 관계자간 금융 컨설팅이 진행된다. 1대 1 프로젝트 상담회에서는 국내 기업과 관련 분야 발주처간 프로젝트 수주 방안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기업이 개발한 프로젝트에 MDB의 참여를 제안함으로써 그동안 수동적이었던 우리 기업의 MDB 프로젝트 참여방식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허장 기재부 개발금융국장은 "우리기업이 단순 시공 중심의 저부가 가치형 사업구조에서 프로젝트 개발, 시공, 운영을 아우르는 고부가 가치형 사업구조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