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동파 막으려면..연결부위 점검,난방ㆍ온수 시운전등 안전 점검 필수
보일러 동파 막으려면..연결부위 점검,난방ㆍ온수 시운전등 안전 점검 필수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11.19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올 겨울도 매서운 추위가 예상된다

겨울철에에 흔히 나타나는 현상중 하나가 보일러 동파. 이로인해 적게는 몇시간 많게는 하루 이틀 고생하는 경우가 간혹 있을것이다

보일러 동파 방지를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보일러 제조 업제 경동나비엔은 일부 지역에서 영하 5도까지 내려가는 등 겨울 추위가 도래함에 따라 보일러를 고장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전 점검하는 방안과 동파 방지 요령 등을 소개했다.

이에 따르면 보일러를 갑작스레 가동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우선 보일러 연결 부위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수도관은 보일러 연결 부위에 누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하고 가스관은 가스밸브와 가스라인 연결부위를 비눗물을 이용해 누설되지 않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연도도 살펴야 한다. 보일러의 폐가스가 누출되면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위험이 있다. 

외부를 살펴본 뒤에는 보일러 시스템, 즉 내부도 점검해야 한다. 작동하기 전 보일러 커버를 열고 누수 부위가 없는지 이물질이 없는지, 부식된 부위는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상이 없다면 보일러 커버를 닫고 난방 운전과 온수 운전을 시험 가동해 다시 한번 이상 여부를 체크한다.

동절기 한파로 인해 보일러 배관이 동결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보일러실 단열 상태를 확인하고 난방 및 온수 배관의 단열 상태를 점검해 필요시 보강하거나 노후된 단열재를 교체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