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까지 쭈욱 간다"..IT·자동차 '주도'
"1700까지 쭈욱 간다"..IT·자동차 '주도'
  • 뉴스토마토
  • 승인 2009.08.24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박제언 김수경 박남숙 기자] 24일 국내 주식시장에서 코스피지수가 1600선 고지를 가뿐히 점령하며 어느 선까지 이런 추세를 이어갈지 투자자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코스피지수는 지난 주말보다 31.24포인트(1.98%) 오른 1612.22포인트로 마감했다.
 
증권업계는 대체로 1700선까지 무난하게 갈 것이라고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김주형 동양종금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코스피의 요즘같은 탄력성으로 본다면 1690포인트까지 가능할 것"이라며 "연말까진 1700포인트도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박문광 현대증권 투자분석부장도 "하반기 기업들의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판단돼 1700선정도까진 무난하게 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그는 "올 4분기부터 성장률이 점차 둔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정광 LIG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삼성전자(005930), 현대차(005380) 등 주도주의 영향으로 지수는 1700선까지 갈 것"이라며 "대형주의 외국인 매수세가 유지되면서 철강, 화학, 내수 쪽으로 턴어라운드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서 팀장은 턴어라운드 시기가 오면 상승탄력이 둔화될 것이라 전망했다.
 
◇ 하반기 주도주는?
 
증권업계는 이날 종가 기준으로 78만3000원이라는 경이로운 사상최고가를 경신한 삼성전자와 10만7500원의 최고치를 기록한 현대차가 당분간 주도주로써 역할을 할 것이라 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수익률 측면에서 아직 여전히 회복할 게 남은 은행과 증권주 등 금융주도 주도주에 가세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여전히 글로벌 경기위기론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들의 실적 전망은 밝은 편이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이 내다보는 경기 펀더멘탈은 청신호다.
 
◇ 코스피를 발목잡을 변수는?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국내에서 출구전략이 언제 다시 논의될 지 불확실한 상황이다. 이는 채권금리의 변동성을 좌우하기 때문에 코스피 상승에 제동을 걸지 모른다는 말이다. 또 시장 컨세서스인 베럴당 85달러인 유가가 이보다 더 올라가면 주식시장에도 악영향을 끼칠지 모른다고 증권업계는 예측한다. 기초원자재가격 상승 역시 마찬가지다.
 
환율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주식시장의 변수다. 작년 말과 올초까지 환율의 터무니없이 높은 상승에 중소기업들이 환헤지 상품인 키코(KIKO)의 늪에서 헤맸던 것과는 달리 환율이 지금보다 더 낮아지게 되면 수출기업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토마토 박제언 기자 emperor@etomato.com
뉴스토마토 김수경 기자 add1715@etomato.com
뉴스토마토 박남숙 기자 joie@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한국, 올 4분기 경기 팽창단계 진입"
▶취임 6개월 윤증현號 잘 가고 있나
▶윤증현 "출구전략 논의 이르다"
▶코스피, '트로이카의 귀환'..건설·증권↑
▶코스피, 닷새만의 하락..외인 매수세 '주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