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폴더블폰 공개..7인치 화면, 네비게이션 크기
삼성폴더블폰 공개..7인치 화면, 네비게이션 크기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8.11.08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면 18.54cm(7.3인치) 크기의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이 7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삼성개발자콘퍼런스(SDC) 2018'에서 깜짝 공개됐다.

실물공개를 예상하지 못한 5000여명의 참석자들은 일제히 박수를 보냈다.

삼성 폴더블 스마트폰은 저스틴 데니슨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의 주머니에서 나왔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SDC 2018'에서 기조연설을 하던 도중 "모바일 디스플레이 기술의 미래"라고 말하며 자켓 안주머니에서 폴더블 스마트폰을 꺼내 보였다. 삼성전자가 언팩이 아닌 다른 행사에서 제품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습을 드러낸 '폴더블 스마트폰'은 예상과 달리 세로를 축으로 좌우로 안쪽으로 접는 디자인이었다. 좌우가 접힌 화면을 펼치면 화면크기가 18.54cm(7.3인치)로 넓어진다. 접었을 때는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크기다. 접으면 바깥에 현재의 스마트폰과 같은 디스플레이가 작동한다.

삼성 폴더블 스마트폰은 화면이 7인치를 넘어가는 최초의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7인치 장벽을 깬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차량에 매립형으로 탑재되는 내비게이션 화면크기가 7인치~8인치 정도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깜짝 공개만 하고 더이상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스펙의 세부사항이나 출시일정 등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개발자들을 위한 행사인만큼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사용자환경(UI)을 함께 고민하고 만들자는 취지에서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공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이라는 용어 대신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라고 강조했다. 앞으로 스마트폰 외 다양한 디바이스에 이 디스플레이를 접목시켜 접히거나 휘어지는 제품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스마트폰은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펼친 화면에서 동시에 여러 개의 모바일앱을 실행할 수 있다. 일례로 한 화면에서 '인터넷 브라우징-멀티미디어-메시지' 등의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PC 멀티태스킹 부럽지 않은 작업환경이 구현되는 셈이다. 모바일앱 실행화면도 디스플레이 크기에 맞게 시원스럽게 커지는 것이다.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의 사용자환경 '원(One) UI'도 소개됐다. 간결하게 정돈된 아이콘이 돋보였다. 가독성·접근성을 향상시킨 화면배치, 편리한 한손 조작 등에 초점을 맞췄다. 스마트폰 사용을 방해하는 요소를 최소화해 직관성을 높이려는 삼성전자의 의도가 '원UI'에 고스란히 묻어났다.

데니슨 상무는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기 위해서 커버 윈도의 글래스를 대신할 새로운 소재, 수십만번 접었다 펼쳤다 해도 견디는 새로운 형태의 접착제 개발에 공을 들였다"며 "아울러 얇은 두께를 유지하기 위해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 두께도 획기적으로 줄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