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통해 스타트업 중국 진출 길 열려
크라우드펀딩 통해 스타트업 중국 진출 길 열려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8.09.1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1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JD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우리 스타트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KOTRA(사장 권평오)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공동으로 12일부터 이틀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JD크라우드펀딩 입점설명회 & 상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중국 1위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JD크라우드펀딩과 함께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중국 크라우드펀딩 및 시장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100여개의 우리 스타트업이 참가한다. 첫날 JD크라우드펀딩 관계자가 우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JD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입점방법을 설명하고, 둘째날에는 JD크라우드펀딩 및 파트너사와 사전에 선정된 우리 스타트업이 1:1 상담을 진행한다.

JD크라우드펀딩은 알리바바 다음으로 점유율이 높은 중국 2위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인 JD(징동)그룹이 2013년 설립한 징동금융의 크라우드펀딩 부분이다. JD크라우드펀딩은 중국 크라우드펀딩 업계 1위인 플랫폼으로, 2018년 7월까지 총 펀딩액 62억 위안(약 1조 100억 원)을 돌파했다. 단일상품 기준으로 최대 펀딩금액 175억 원, 최다 후원자 수 37만 4천명을 기록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JD크라우드펀딩은 한국 스타트업의 중국시장성 및 크라우드펀딩 적합성을 평가한다. 스타트업들은 이번 설명회 및 상담회에서 플랫폼 입점가능여부 및 준비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JD크라우드펀딩은 고객에게 동영상과 제품소개 페이지만으로 온라인 선주문을 받은 후 펀딩 기간이 끝나면 일괄 배송하는 ‘후원형’이다.

또한 참가 스타트업이 실제로 JD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입점 및 펀딩에 성공하면 추후 JD몰, JD직구몰에 입점 또는 중국지역 KOTRA 무역관의 후속 바이어 발굴 등 지속적인 지원이 이어질 예정이다.

선석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혁신성장의 주역인 우리 스타트업들이 더 안전하게 해외진출을 추진하기 위해선 현지 크라우드펀딩이 효과적”이라며 “KOTRA는 앞으로도 JD크라우드펀딩과 같은 해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과의 협업을 확대해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플랫폼 역할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