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상화 기자회견 취소한 한국GM, 비정규직 협력사 공장출입 제한등 갈등
경영정상화 기자회견 취소한 한국GM, 비정규직 협력사 공장출입 제한등 갈등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8.05.1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이 비정규직 노조원들의 시위로 기자회견을 미룬 이후,  협력사를 통해 이들을 자택대기 및 공장출입을 금지시켰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GM부평비정규직지회는 15일 "한국지엠 노사 합의 과정에서 비정규직 문제가 논의되지 못하고 제외된 상황 및 정부와 한국지엠의 양해각서(MOU)체결 과정에서도 비정규직의 문제가 언급조차 없이 마무리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금치 못했다. "고 설명했다.

이어 "부실경영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부족하고, 불법적인 파견근로를 통한 부당이윤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불법을 눈감아주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정상화의 길을 가기위한 공적자금이 투여 된다면 이는 투명한 경영과 합법적인 틀에서의 경영윤리가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회는 "한국지엠 내 4개업체 11명의 비정규직노동자에게 보낸 경고장을 보면, 똑같은 문구와 내용으로 기자회견에 참석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해 일괄적으로 한국지엠이 해당 협력업체에 통보해 출입을 통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협력업체는 기자회견 다음날인 15일부터 당사자들에게 자택대기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노조는 이를 노동조합의 자주성을 침해하고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최근 삼성서비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조파괴 공작과 각종 부당행위들이 드러나고 있는 시기에 한국지엠 내에서도 그와 비슷한 상황들이 반복되고 있지는 않나 싶다."면서 "비정규직지회는 이미 법원의 판결에 따라 정규직으로 간주되는 바, 협력업체의 대기발령과 출입통제는 아무런 효력이 없음을 제기하며 정상적인 출근과 조합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14일 한국GM 비정규직지회원들은 경영 정상화 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이던 부평공장 홍보관에 들어가 구호를 외치고 피켓 시위를 했고 한국GM은 이들이 간담회장에 진입하자 GM 임원 5명 등 임직원들의 안전 문제를 담보하기 어렵다며 회견을 취소한 바 있다.

비정규직지회 제공
비정규직지회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