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 참석
공정위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 참석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7.12.0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외적 시정조치, 경쟁법상 법률상추정, 경쟁정책의 우선순위 설정 등 논의

[데일리경제]신동권 사무처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공정거래위원회 대표단은 지난 4일부터 오는 8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는 OECD 경쟁위원회 정기회의, 글로벌 경쟁포럼 및 아시아·태평양지역 경쟁당국 고위급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역외적 시정조치’, ‘법률상추정 및 안전지대’, ‘경쟁당국과 금융규제당국간 협력 방안’ 등 최신 경쟁법 이슈를 논의할 예정이다.

경쟁당국이 외국에서 이루어진 행위를 제재하는 경우 적정한 시정조치의 범위, 경쟁당국간 시정조치의 충돌 또는이중처벌 가능성, 시정조치의 이행확보 문제 등을 논의한다.

사건처리 효율화, 시장의 예측가능성 제고 등을 위해 고안된 법률상 추정(예; 시장지배적 지위 추정) 및 안전지대(예; 기업결합 경쟁제한성 안전지대)에 대한 각국의 제도 및 집행 사례를 공유한다.

시장의 혁신과 성장을 이끄는 안정적인 금융시스템 조성을 위한 규제와 경쟁의 틀을 마련함에 있어서의 경쟁당국과 금융규제당국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경쟁과 민주주의’, ‘경쟁법에 대한 사법적 관점’, ‘개발도상국 경쟁당국의 도전 및 과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각국 경쟁당국들의 경쟁법 집행 및 경쟁정책의 우선순위에 대해 공유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이 회의에서 공정위 수석대표 신동권 사무처장은 공정위의 핵심 추진과제 중 혁신 경쟁 촉진,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공정한 경쟁 기회 보장을 공정위 법집행 및 정책 우선순위의 사례로 소개·발표한다.

이번 OECD 정기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국의 제도와 경험을 국제사회에 적극 알리고, 국제 정책동향 및 사례를 우리 정책 및 법집행에 참고하는 한편,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이 유의해야 할 국제 경쟁법 집행 동향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