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군사작전 보도는 오보
아프간 군사작전 보도는 오보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8.02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간 군사작전 보도는 오보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1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한 아프가니스탄 가즈니주에서의 군사작전 개시설에 대해 “현재까지 군사작전이 있었다는 징후가 보고된 바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아프가니스탄 정부와 치안유지군에 우리 정부와 협의 없이 군사작전을 실시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재각인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인질 추가살해 위협 및 48시간 협상시한 연장 요청 보도와 관련해선 “긴장감을 갖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자도 이날 저녁 무장세력에 억류된 한국인 인질들을 구출하기 위한 군사작전이 개시됐다는 외신 보도는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인질 구출작전에 대한 아무런 정보가 없다”며 “다만 가즈니 지역 내에서 다른 군사작전이 시작된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군사작전 첫 보도한 로이터통신, 전문취소

“군사작전이 시작됐다”는 첫 보도를 한 로이터통신은 인질이 억류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아프간 가즈니주 카라바그 지구의 코자 세디키 행정책임자를 인용해 첫 보도 후 약 1시간 50분이 지난 10시 31분(한국시간) 전문 취소를 알렸다.

아프간이슬라믹프레스(AIP) 통신도 로이터 통신이 취재원으로 삼은 세디키 본인이 군사작전 개시설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세디키는 “내 이름을 인용한 이런 보도들은 틀린 것”이라고 말했다.

아프간 당국 “인질구출 아니라 통상적인 작전”

한편 아프가니스탄 국방부의 홍보담당관 자히르 무라드는 “군사 작전을 개시하긴 했지만, 인질을 구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작전 지역을 넓히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무라드 홍보담당관은 “군사 작전을 위해 아프간 가즈니주 주민들에게 신변 안전을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하라”는 내용의 군사 유인물을 배포했다'고 덧붙였다.

백종천 특사 “인질구출 위한 군사작전 반대”

이에 앞서 노무현 대통령 특사로 아프가니스탄을 방문했던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은 1일 인질 구출을 위한 군사작전 반대 입장을 재차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현지 뉴스통신사인 파지와크 아프간 뉴스(Pajhwok Afghan News)를 인용해 보도했다.

백 특사는 이날 아프간을 떠나기에 앞서 가진 회견에서 “한국 정부는 이번 사태를 군사작전으로 해결하는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인질들의 안전이 최우선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질들이 여전히 아프간에 잡혀 있는 상황에서 떠나야 하는 것이 유감”이라며 “아프간에 머무는 동안에 추가 희생자가 생겼다는 비보를 듣고 깊은 슬픔을 느꼈다. 희생자들의 영혼이 안식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아직 어떤 가시적 성과도 내지 못한 점은 유감스럽지만 아프간 정부가 한국 정부의 입장을 이해하고 심사숙고할 것으로 믿는다”며 “한국 정부도 앞으로 인내를 갖고 인질들의 안전한 석방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아프간을 떠난 백종천 특사는 파키스탄을 경유해 2일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배원숙 기자> <극동경제신문&데일리극동경제cop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