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종목분석]GS홈쇼핑, 경쟁력 제고방안 필요
[증권사 종목분석]GS홈쇼핑, 경쟁력 제고방안 필요
  • 이원섭 기자
  • 승인 2009.03.1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홈쇼핑(028150) ,너무 비관적일 필요은 없다

● 09년, 상품믹스 조정으로 수익성 방어는 가능하지만...

동사 수익성 전략은 제반 경기여건의 어려움 속에서도 예상보다 선전하고 있다. 최근 취급고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마진 위주의 상품믹스 조정으로 수익성은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특히 08년 취급고는 -7.5% 역 신장하였음에도 영업이익은 오히려 22.7% 성장하였다. 물론 사업부철수 및 프로모션 절감효과를 배제하더라도 상품믹스 조정효과로 약 70~90억원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GS이숍, D&shop 등 인터넷채널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런칭 이후 07년까지 두자릿수 이상의 고성장을 견인하였으나, 오픈마켓과 오프라인 업체의 종합 인터넷몰과의 경쟁심화로 신 성장동력으로서 입지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OP마진이 1~2%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취급고가 계속해서 줄어든다면 고정비 커버 역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경쟁력 제고방안 등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 투자의견 Buy 유지.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를 유지한다.

 대외 경제여건 불안으로 거시요인과 산업요인 모두 비우호적임에는 틀림없다.

그럼에도 투자의견을 Buy로 유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품믹스 조정효과가 예상보다 강하다. 고마진 위주의 판매전략이 수요의 소득탄력도가 낮은 가정용품 등 생필품에 집중되면서, 경기불황기 소비자의 구매니즈와 일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부담 없는 Valuation에 주목하다. 미래 기업가치 연속성에 대한 치명적 하자가 없다면, 과거의 주가지표 분석을 통해 미래 방향성을 추정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즉 현재 PER 및 PBR배수가 각각 5.5배 및 0.8배로 상장 이후 역사적 저점에 근접한 만큼, 추가하락보다는 상승 반전 가능성이 더 클 것으로 판단된다.

*본 종목분석은 증권사 분석으로 투자 참고자료일뿐, 투자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분석증권사:한양증권][이브닝경제/데일리경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