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신권 5만원 화폐 도안 공개..6월 시중 유통
한은, 신권 5만원 화폐 도안 공개..6월 시중 유통
  • 이윤영 기자
  • 승인 2009.02.25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앞면 신사임당 초상, 뒷면 바탕은 바람무늬..최첨단 위조방지

한국은행은 25일 신사임당 초상이 들어간 5만 원권 도안을 일반에 공개했다. 이 5만원권 고액지폐는 오는 6월 발행해 시중에 유통될 예정이다.

그동안 이 도안은 지난 2007년 12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확정됐고 이후 화폐도안 자문위원회와 전문가 개별 자문 등을 거쳐 시제품이 완성됐다.

앞면에는 신사임당 영정과 함께 신사임당의 작품으로 전해지는 `묵포도도'와 `초충도수병(보물 595호)' 가운데 가지 그림이 삽입됐다. 신사임당 영정은 표준 영정을 바탕으로 삼고 신사임당 생존 당시의 두발과 복식 등에 관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새로 제작됐다.

앞면 왼쪽에는 난초와 기하학 무늬가 있고, 오른쪽에는 고구려 고분벽화 무늬가 각각 배치됐다.

뒷면은 조선 중기의 화가인 어몽룡의 `월매도'와 이정의 `풍죽도'를 사용했다. 바탕은 바람 무늬를 이용했다.


일반인들이 위조 여부를 구분할 수 있게 띠 홀로그램과 입체형 부분노출은선이 새롭게 적용됐다. 특히, 색변환 잉크와 요판잠상 등의 기능이 강화됐다. 전문가들을 위한 위조 방지 장치로는 자외선이나 X선을 비추면 녹색 형광 색상이 드러나는 형광 잉크 등이 사용됐다.

왼쪽 끝 부분에 부착된 특수필름 띠인 띠형 홀로그램은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태극, 우리나라 지도, 4괘의 무늬가 상. 중. 하 3곳에 각각 배치돼 있다. 무늬 사이에는 `50000'이라는 숫자가 들어가 있다.

입체형 부분노출은선은 청회색 특수필름 띠에 여러 개의 태극무늬가 새겨져 상하로 움직이면 좌우로, 좌우로 움직이면 상하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했다.

5만 원권 크기는 가로 154㎜, 세로 68㎜로 새 1만 원권보다 가로는 6㎜가 크고, 세로는 같다. 화폐 색상은 황색 계열을 사용해 1만 원권과 차별화했다.

이날 이내황 한은 발권국장은 5만원권 견본을 공개하면서 "오는 6월 중 5만 원권이 발행되면 10만 원짜리 수표를 대체해 수표 발행, 보관 등에 따른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위조 방지를 위해 최첨단 장치가 사용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