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용산참사 이메일 사실? 청와대측 "개인적 홍보부탁으로 파악..구두경고했다"
청와대 용산참사 이메일 사실? 청와대측 "개인적 홍보부탁으로 파악..구두경고했다"
  • 최욱태
  • 승인 2009.02.1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민주당 김유정 의원이 지난 11일 폭로한 '용산참사 관련 청와대 홍보지침'과 관련해 국민소통 비서관실 소속의 모 행정관에 대해 구두경고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져 해당 문건이 실제 존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는 13일 청와대 관계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자체적으로 경위조사를 벌인 결과 온라인 홍보를 담당하는 모 행정관이 개인적으로 경찰청 홍보담당관에게 e-메일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경위서를 받은 뒤 당사자에게 구두경고를 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앞서 지난 12일 해당 문건에 대한 김유정 의원의 폭로와 관련, "공식적으로 관련된 공문이나 문건을 경찰청에 내린 바 없다"고 부인했다.

청와대 홍보지침 문건은 지난 11일 용산 참사와 관련, 김유정 민주당 의원이 국회 본 회의 긴급 현안 질의에서 한승수 국무총리에게 두 가지를 추궁하는 과정에서 의혹이 불거졌다.

김의원은 질의에서 "경찰이 인터넷 홈페이지에 철거민의 폭력성만을 부각시킨 동영상을 띄워 놓고 여론몰이를 시도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제보를 통해 입수한 청와대 차원의 여론몰이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용산참사 물타기를 위한 강호순 관련 체포홍보) 여론몰이는 비단 경찰뿐만이 아니다. 청와대 차원에서도 이루어졌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문건에 대해 질의를 했다.

김의원은  이어 "본 의원실에 제공된 제보에 따르면 설 연휴를 전후해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경찰청 홍보담당관실로 보낸 문건이 있다고 합니다. 그 문건에는 용산 사태를 통해 촛불시위를 확산하려고 하는 반정부단체에 대응하기 위해 '군포 연쇄살인 사건을 적극 활용하라' 이런 내용이 담겨져 있다(중략)"며 "총리의 견해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김의원은 질의에 대해 한총리가 답변도중 "청와대측이 어떤 메일을 발송했는지 알지 못한다"고 답변한 것을 두고 "해당 문건이 이메일로 발송된 사실이 있었음을 감지했다"고 밝혔다.

사실 김의원은 해당 문건에 대해 반신반의했으나 "이메일"운운하는 한총리의 답변을 듣고 해당 문건이 있었음을 확신하게 됐다는 후문이다.

김의원은 이와 관련, 속기록을 공개했다.

[김유정 의원] : 이러한 의혹에 대해서 조사하시겠습니까, 안 하시겠습니까?
[한승수 국무총리] : 글쎄, 두 번째는 저는 들은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청와대에서 무슨 메일이 갔는지, 뭐가 갔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알아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한편, 이번 문건파동은 '개인적인 메일'이라는 청와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을 비롯, '이명박 정부의 언론보도지침'논란으로 한동안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