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조선사 등 1차 구조조정 대상 기업, D등급 기업은 없다?
건설·조선사 등 1차 구조조정 대상 기업, D등급 기업은 없다?
  • 이윤영 기자
  • 승인 2009.01.16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은행들이 건설사와 조선사에 대한 구조조정 작업을 실시한 결과 애초 가정한 30% 규모보다 낮은 10%이하의 기업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분류됐다.

16일 금융감독 당국과 채권단에 따르면 주채권은행들이 이번 1차 구조조정 대상기업인 111개 업체(건설사 92개, 조선사 19개) 등에 대해 신용위험 평가를 잠정 마무리한 결과 C등급(워크아웃) 이하를 받은 건설사와 조선사 수는 12~16개 수준으로 파악됐다.

즉, 워크아웃 대상인 C등급을 받은 곳은 건설사 10~13개사, 조선사 2~3개사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퇴출 대상인 D등급에 해당하는 기업은 없는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

주채권은행의 입장은 신용공여 기업이 퇴출 절차를 밟게 되면 부실여신 증가로 잠재적인 위험이 따르기 때문이다.
구조조정이 미약하자 정부는 채권은행단에게 워크아웃기업(C등급)을 늘리고 구조조정 대상 확대를 요구하고 있는 분위기다.

우선 정부는 은행에 구조조정 기준을 보수적으로 적용하라는 입장이다.

채권은행들은 이날까지의 등급 분류 결과를 금융당국에 제출하고 이후 총 신용공여액의 25%를 초과하는 은행이 A~B등급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면 이견 조정을 거친 뒤 오는 23일까지 구조조정 대상을 확정한다.

한편, 은행들이 일부 기업의 등급 재조정 작업에 착수함에 따라 구조조정 대상 건설사와 조선사 수는 각각 최대 2~3개 정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퇴출 기업은 최종적으로 1∼2개에 불과할 전망이다.

하지만 채권은행과 구조조정 대상 기업 측은 금융당국의 인위적 개입에 일제히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이나 부도날 가능성이 없는 기업을 정부가 인위적으로 개입해 퇴출하게 되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구조조정 대상 기업을 늘리라는 정부의 요구에 어느 정도 조정이 있을 수 있다"면서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선에 맞추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대략 20% 정도에서 결정될 수 있지도 않겠느냐 라는 식의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감독원은 1차 등급 평가 작업이 당초 예정보다 다소 늦어질 수 있으나 23일까지는 최종 워크아웃(C등급)이나 퇴출기업(D등급)을 확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