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정부개각설 ‘단계적 개편론’으로
청와대, 정부개각설 ‘단계적 개편론’으로
  • 이윤영 기자
  • 승인 2009.01.13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의 정부부처 개각이 설 연휴 이후로 단계적으로 소폭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주말이나 설이전 조기 개각 보도와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니며, (개각은) 아직 공식적으로 거론된 바 없고,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도 없다"며 잘라 말했다.

이어 "다만 굳이 말하자면 설연휴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여러가지 '설'을 기초로 한 기사는 120% 오보가 될 것이고 이 시점 이후에 추측성 기사는 자제해 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지금은 정치개혁이나 미뤄진 법안을 정리하는 작업이 더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에 조기에 개각이 이뤄질 가능성은 현재로선 없다"고 밝혔다.

개각설에 대한 청와대의 단호한 입장 정리는 다음달 1일 임시국회를 앞두고 조기 개각을 단행할 경우 인사청문회 개최 등으로 법안 처리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단계적 개편론'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현재 국가정보원장ㆍ검찰총장ㆍ경찰청장ㆍ국세청장 등 4대 권력기관장 일부 교체와 청와대 개편을 먼저 실시한 뒤 취임 1주년을 맞는 다음 달쯤에 개각을 단행할 것이란 관측이 높다.

한편, 임채진 검찰총장을 제외하고는 교체가 확실시 되는 분위기다. 특히, '그림 상납' 의혹의 핵심인물인 한상률 국세청장의 교체변수도 주목된다.

청와대가 설 이후 개각을 진행할 경우 개각규모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경질압력을 받아온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의 교체여부와 지식경제부 장관, 금융위원장 교체설도 관심가는 대목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개각이 중폭 이하나 소폭에 그칠 것으로 알려지면서 개각범위는 커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