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 내성주 국내 유행 확인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 내성주 국내 유행 확인
  • 한영수 기자
  • 승인 2009.01.1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브닝경제]질병관리본부는 12일 2008-2009절기 인플루엔자 표본감시 결과, 현재 유행하고 있는 A/H1N1형 바이러스 중 Oseltamivir (상품명 : 타미플루)에 대해 내성을 보이는 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항바이러스제에 대한 내성을 분석한 결과, 2008년 11월 말부터 국내에서 유행하고 있는 A/H1N1형 바이러스 중에서 Oseltamivir(상품명 : 타미플루)에 대한 내성주가 발견됐다.

질병관리본부는 Oseltamivir(상품명 : 타미플루) 내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2008년 1월 이후 유럽, 미주 지역 등지에서 많이 보고되었으나, 국내에서는 이번 절기에 처음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008-2009절기 백신주가 현재 유행주 및 내성주와도 유사하므로 고령자, 임신부 등 예방접종 우선권장 대상자 중 아직까지 예방접종을 실시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백신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또한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하여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과 같은 개인위생 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일부 대학병원과 협력하여 Oseltamivir 내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임상실험을 통해 항바이러스제 효능을 조사하고 일선 의료기관에 인플루엔자 환자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조속히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