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리스차 어떤 조건일까?
나의 리스차 어떤 조건일까?
  • 박종현 기자
  • 승인 2008.12.1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부터 수입차 리스승계에 관한 무료 컨설팅 실시
수입차 리스승계 전문 사이트 10일부터 2주간 (12월 10일 ~ 12월 24일) 수입차 리스승계에 관한 무료 컨설팅 행사를 진행한다.

일반인에게 생소한 차량 상환 스케줄표, 월리스료에서부터 초기 인수비용, 승계 절차 및 필요 서류에까지 리스승계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전문가로부터 상담 받을 수 있다.

리스승계란 현재 이용 중인 리스차량을 승계 받는 일종의 중고차 거래이다. 오토리스는 현금, 할부와 더불어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자동차 구입 방법으로 국내 도입 된지 얼마 되지 않아 일반인들에겐 아직 생소한 편이다. 고객의 명의가 아닌 리스회사의 명의로 된 차량을 약정기간 동안 빌려 타는 것으로 부동산으로 비유하자면 거주기간이 정해진 거주지를 대여하여 월세를 내고 이용하는 것과 비슷하다. 빌려 탄다는 점에선 렌트카와 비슷하나 ‘허’번호판이 붙지 않고 보험경력은 유지되며 약정기간 후 차량을 반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선 차이가 있다. 초기 신차출고 시 등록비용을 따로 지불했거나 리스금액에 포함되어있어 리스승계 시에는 등록비용이 들지 않으며 100%비용처리로 인한 세금 절감효과, 부채비율의감소, 리스사명의로 인해 국민연금, 의료보험료가 오르지 않다는 점에서 개인사업자와 법인에서도 이용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송영석 더플러스컴퍼니 기획이사는 리스승계 다양한 장점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였다.

첫 번째로, 자동차의 상품 특성 때문인데, 일반적으로 구입과 동시에 가격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자동차는 자산이라기보다는 부채에 가깝다. 리스승계는 이러한 감가상각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차량 교환에 대한 부담이 적다.

두 번째로, 금리 측면에서의 장점이다. 초기 납입금액이 없다는 점과 현행 금리가 아닌 계약당시의 금리로 월리스료가 산정되기 때문에 요즘같이 금리가 높아진 상황에서는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선택이다.

세 번째로, 차량을 취득하기 위한 초기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이다. 이유인즉, 등록세, 취득세 등 초기 납입금액이 지불된 차량이므로 인수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

마지막으로 중고 차량의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리스승계의 계약기간이 3년이며 일반적인 승계 시점이 1년 내외이므로 차량 상태가 양호하며 승계 후 이용 기간 동안 동일하게 AS 서비스 적용된다.

리스가 일종의 금융상품이므로 승계업무 및 절차가 일반인에겐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일반적인 리스 이용자들은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리스의 계약 조건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는 경우가 드물고, 알고 있다 하더라도 현 시점에서 이용자 차량의 가치와 승계 업무의 절차 등을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리스플러스에서는 본 컨설팅 행사를 통하여 실제로 리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리스에 대해서 더 정확히 알고 그 장점을 최대한 살려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 리스차량 위탁판매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리스차량의 거래에 있어서 최고의 거래 조건이 되는 직거래에 대한 홍보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