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오리 1000만 마리 살처분, 방역 비상
닭, 오리 1000만 마리 살처분, 방역 비상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6.12.14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사태로 닭, 오리등 1000만 여마리가 살처분된 가운데 최대 피해지역중 하나인 경기 포천 지역일대에 비상이 걸렸다.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은 14일 경기 포천 재난상황실과 방역초소를 방문해 “AI방역에 지자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강조했다.

포천시는 전국 최대 닭 산지로 225개 농가에서 1000만 마리가 넘는 닭을 사육하고 있다. 14일 기준 18개 농가에서 149만 마리의 닭을 매몰했다.

이번 AI사태로 살처분된 닭·오리가 1000여만 마리인 점을 감안하면 포천시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포천시 재난상황실을 찾은 홍윤식 장관은 “지자체와 농가의 신속한 정보공유를 토대로 인력과 자원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책임 방역을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 홍 장관은 AI방역초소(포천시 영중면)를 방문해 방역활동에 여념이 없는 현장근무자들을 격려했다.

방역초소는 시도, 시군구간 경계에 설치해 조류바이러스가 타지역으로 퍼지지 않도록 기능하는 최일선 방역현장이다. 

방역활동 기간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자체 내·외부의 협업체계 가동을 통한 지원인력 보강 등 합동방역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행자부는 향후 지자체의 평가체계를 보완하고 살처분비 지방비 확보를 독려하는 등 관계부처와의 협업·공조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 방역 등 고위험 분야에 근무하는 공직자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차원에서 위험근무 수당신설도 검토하기로 했다. 

홍윤식 장관은 “하루라도 빨리 AI가 종식돼 지자체가 안정화 되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근본적인 대책마련에 나서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