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법정관리행..예상외 후폭풍에 채권단 책임론 불거져
한진해운 법정관리행..예상외 후폭풍에 채권단 책임론 불거져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6.08.31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후폭풍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1위이자 세계 7위 해운사가 법정관리행이 결정되자 해운업계는 큰 충격에 빠졌다. 특히, 해운 물류 중심지 부산경제는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게됐고 수출입 화물 운송에도 비상이 걸렸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행은 수조원 규모의 부산항 매출 감소와 연결되어 관련 업체의 줄도산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한진해운과 관련된 부산지역 업체는 모두 1200여곳으로 법정관리로 거래가 끊어질 경우 연매출 1200억 원이 날아갈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부산경제는 그야말로 쑥대밭이 된다.

여기에 더해 당장 해외에서 한진해운 선박들이 압류되거나 출항을 거부당해 정상적인 화물운송에 발목이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경제에 미치는 파장도 크다. 한진해운은 우리 기업 전체 수출입 물량의 14%를 맡고 있는 해운물류의 핵심. 당장 화물운송에 발목이 잡히면서 자칫 외국선사에  수천억 원의 운임을 내는 최악의 경우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막지못한 정부와 산업은행을 주축으로 한 채권단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최악의 상황을 예상하지 못한채 서둘러 법정관리로 내몬 채권단과 정부의 근시안적인 태도에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채권단의 결정이 있기전 선주협회의 경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연 17조원 손실이 발생하고 부산지역 해운항만업계만 23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면서  정부 지원으로라도 살려야 한다는 주문을 내놓았으나 이를 도외시했다는 비판을 내놓고 있다.

한진해운을 살려야 한다는 목소리는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는 부산에서는 한진해운을 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해운, 항만 관련 단체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 결의 대회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는 한진해운의 물동량이 부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지대하기 때문에 수천억 이상의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위기감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 직면해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31일 한진해운과 관련한 금융시장 점검회의에서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선박, 영업, 네트워크, 인력 등 우량 자산을 인수해 최대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과정에서 설령 파산하더라도 우량 자산을 최대한 현대상선에 몰아준다는 얘기다.

다만, 이런 조치가 실제적으로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법정관리를 신청한 한진해운에 대해 “임직원이 한뜻으로 경영 정상화를 이루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했고 해외 채권자들과 선주사까지 한진해운의 노력에 손을 들어줬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권단은 결국 추가 지원 불가라는 입장을 밝혔다는 점이 너무나 안타깝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