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입사선호도, 공기업·대기업과 어깨 나란히
중소기업 입사선호도, 공기업·대기업과 어깨 나란히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9.25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입사선호도, 공기업·대기업과 어깨 나란히
[데일리경제]취업·인사포털 인크루트(060300)(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가 대학생과 구직자 2910명을 대상으로 ‘기업형태별 입사선호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의 23.7%가 중소기업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공사/공기업(28.0%), 그리고 대기업(24.7%)과 비교해서도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치다. 1~4%포인트 가량 낮은 수치이긴 했지만 크지 않은 차이. 일반적인 예상과는 다소 다른 결과다.

이는 ‘현실적으로 취업이 가능한 기업은 어디라고 생각하는가’란 질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10명 중 8명 꼴로 ‘중소기업’(79.6%)이란 답이 나왔다. 대기업은 6.9%에 머물렀고, 공사/공기업도 5.0%로 낮았다. 구직자의 현실적인 눈높이와 잣대가 여기서도 드러난 것이다. 벤처기업과 외국계기업은 각각 4.6%, 4.4%.

공사나 공기업, 대기업 입사선호도가 여전히 높지만 지속되는 취업난에 구직자들이 현실적인 눈으로 입사기업을 고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구직자들이 이처럼 중소기업을 꼽은 이유는 뭘까.

중소기업을 택한 690명에게 중소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를 물었다. 가장 많이 나온 응답은 ▶‘전공 및 적성을 살릴 수 있어서’(31.2%)였다. 공사/공기업이나 대기업은 연봉도 높고 대우는 좋을 수 있지만 자신의 적성을 살려 하고 싶은 직무까지 맞춰서 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

▶‘입사가능성’(24.6%)도 많이 꼽혔다. 아무리 좋다고 하는 기업이라도 입사하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을 것. 뜬구름 잡고 있기보다는 현실적인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말이다.

기업형태별로 조금씩 선호이유도 달랐다. 공사/공기업을 택한 응답자들은 ▶‘고용이 안정적’(68.7%)란 응답이 압도적이었고, 대기업은 ▶‘높은 급여’(32.6%)란 응답이 제일 많았다. 외국계기업은 ▶‘복리후생’(27.6%), 벤처기업은 ▶‘자기계발’(43.8%)이 가장 큰 선호이유였다.

다만 중소기업에 입사하더라도 개선됐으면 하는 희망사항으로는 ▶‘만족할 만한 급여’(38.0%)를 꼽았다. 바꿔 말해 역시 적은 급여가 중기 입사의 가장 큰 걸림돌이란 얘기다. ▶‘복리후생 개선’(21.5%) ▶‘자기계발 기회제공’(16.2%)이란 응답도 적지 않았다.

이 밖에 ▶‘근무환경 개선’(10.8%) ▶‘근무시간 준수’(7.9%) ▶‘경영체제의 개선’(4.8%) ▶‘기타’(0.9%)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