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순방국, 멕시코 경제? 최근 2년 연속 회복세 유지..중남미 생산기지 활용도 커
박대통령 순방국, 멕시코 경제? 최근 2년 연속 회복세 유지..중남미 생산기지 활용도 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6.04.03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멕시코 순방을 계기로 멕시코 경제가 새삼 조명받고 있다.

멕시코는 2015년 2.5%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최근 2년 연속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는 중남미 최대 한국 교역국이다.

지난해 유가 하락으로 인해 전체 수출(-4.1%)이 타격을 입었으나 중남미 최대의 자동차 생산국답게 승용차(1.4%), 자동차 부품(10.1%), 화물자동차(1.2%), 트랙터(14.5%) 등의 수출은 증가세이다. 2015년 최고의 호황을 누렸던 멕시코의 자동차 산업은 중고차 수입 제한 조치 강화, 미국의 수요 증가, 주요 기업들의 생산 공장 신설 등에 힘입어 올해도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한국무역협회 유승진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멕시코는 2016년 2.8%, 2017년 3.1%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 2018년까지 4%대의 경제성장률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단기적으로는 최근의 기준금리 인상, 정부 예산 감축 등으로 미루어 보아 완만한 긴축 정책이 유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페소화 약세로 인해 민간 소비심리는 최근 다소 주춤하는 추세이지만 제조업은 가격경쟁력이 강화되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멕시코의 1위 외화 유입 경로인 해외 거주 노동자들의 송금액(Remittances) 또한 미국 내 고용 안정 및 건설업 임금 상승으로 인해 증가세가 예상되고 있다.

유원구원은 "향후 멕시코에서는 TV를 비롯한 전자제품, 유아아동용품, 패션의류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멕시코는 중남미 국가 중에서도 한류에 대한 관심이 특히 큰 국가로 관련 소비재 및 콘텐츠 수출 확대도 노려볼 수 있다."고 밝혔다.

장기적으로 민간소비가 7% 내외의 증가율 기록하며 멕시코 경제 성장을 이끌 전망으로 멕시코 소비재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필요성이 있으며, 뛰어난 통상환경, 지리적 이점, 저렴한 인건비, 탄탄한 제조업 기반 등을 갖추고 있는 멕시코를 미국은 물론 중남미 시장 진출을 위한 생산기지로 활용하려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