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FTA, 문화콘텐츠, 의료 관광등 서비스 투자 부문 협상 조기 진행
한중FTA, 문화콘텐츠, 의료 관광등 서비스 투자 부문 협상 조기 진행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6.03.18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양국이 자유무역협정(FTA)에 의거한 서비스, 투자 협상을 조기에 개시하기로 했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중 양국은  FTA 발효후 처음 개최된 한·중 통상장관 회담에서 양국이 FTA 서비스·투자 협상을 조기에 개시하기로 합의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가오 후청 중국 상무부장은 17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회담에서 이같이 합의해 서비스·투자 협상이 개시될 경우 양국의 문화, 콘텐츠, 의료, 관광 등 서비스 분야 신산업이 성장하고 경쟁력 또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자유무역협정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분야별 위원회를 1년에 한 차례 이상 개최해 FTA 효과를 가시화하기로 했다.

특히 비관세조치 작업반 등과 같이 합의 도출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이행위원회의 경우 현재의 과장급 수석대표를 국장급으로 격상하는 것도 검토키로 했다.

이와 함께 중국에서 반덤핑 조사 중인 한국산 방향성 전기강판과 아크릴 섬유에 대해 공정성을 기울이는 등 한국 측 관심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로 했다.

반덤핑 조치가 장기간 부과 중인 비스페놀A와 아세톤에 대해서도 재심을 통해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아울러 양국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G20,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등 다자·지역 차원의 논의에서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또 양국이 함께 참여 중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한중일 FTA 추진 시 긴밀한 공조 하에 협상이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