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지역 중소기업, 올해 경기 호전될 것
아시아 지역 중소기업, 올해 경기 호전될 것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6.2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지역 중소기업, 올해 경기 호전될 것
 HSBC은행이 22일  아시아 지역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경기전망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의 중소기업들은 경기전망에 대해서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 중소기업들의 대부분은 대외 무역거래가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HSBC은행은 2007년 1사분기에 조사전문회사인 AC닐슨을 통해 아시아 태평양지역 9개 국가 (한국, 홍콩, 중국, 대만, 싱가포르, 인도, 말레이지아, 호주)의 1,8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는 기업들의 지역 경기전망, 투자 및 채용 계획, 중국과 기타 아시아 지역 및 세계 다른 국가들과의 무역 전망 등이 포함되었다.

HSBC은행의 마가렛 렁 글로벌 기업금융 책임자는 “이번 조사에서 압도적인 기업들이 경기 전망과 무역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으며, 투자 및 채용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중소기업들이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라고 밝혔다.

경기 전망

인도, 싱가포르,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중소기업들이 가장 낙관적으로 지역 경기를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슬라이드10). 한국 중소기업들은 66%가 경기전망에 대해서 낙관적이라고 응답했으며, 성장속도 측면에서는 작년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응답 (36%)이 작년과 같을 것이라는 응답 (30%) 보다 많았다.

투자 예상

인도네시아 중소기업들이 가장 적극적인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호주, 싱가포르 중소기업들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 중소기업들은 36%가 투자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대부분의 기업들은 (62%) 투자 계획이 없다고 응답했다. 소수의 기업들만이 (2%) 올해 투자 계획이 없거나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채용 예상

중국 중소기업들이 신규 채용에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도네시아, 인도, 싱가포르 기업들이 그 뒤를 이었다 (슬라이드 12). 과반수 이상의 한국 중소기업들은 (61%) 올해 채용 계획이 없다고 응답했다. 반면, 35%에 해당하는 기업들은 신규 채용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이 중 10% 미만의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은 22%, 10% 이상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은 13%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수의 기업 (3%)들은 10% 미만으로 감원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중국 및 기타 아시아 지역과의 무역 전망

해외 무역거래를 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중국과의 무역, 기타 아시아 지역과의 무역 및 세계 다른 나라들과의 무역 전망에 대해 조사했다. 인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의 중소기업들은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들과의 무역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했다.

한국 중소기업들은 대체적으로 중국과의 무역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그 중 21%는 작년보다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였고, 38%는 매우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소수의 중소기업들은 (14%) 중국과의 무역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아시아 다른 국가들과 무역거래는 61%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중 매우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이 35%로 나타났다.

세계 다른 지역들과의 무역 전망

인도 중소기업들은 세계 다른 국가들과의 무역 거래량 증가에 대해 가장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과 말레이시아 순으로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77%의 한국 중소기업들이 세계 다른 국가들과 무역 거래가 증가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과반수 이상 (51%)의 기업들이 무역거래량이 매우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해 한국기업들이 아시아지역에서 가장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는 국가 중 하나로 나타났다.

HSBC은행 김기범 최고기업금융 책임자는 “아시아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전망 조사로는 최대 규모인 이번 조사에서 30% 이상의 한국 중소기업들이 긍정적인 경기전망과 투자 계획, 채용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무역 거래에 대해서 아시아지역 기업들 중에서 가장 낙관적인 전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HSBC은행은 142년에 걸친 무역금융의 선진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자료:HSBC은행, 정리:배원숙기자>
 
(c)극동경제신문.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