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근철 세계 최초 한의학 박사 "KAIST에 578억원 상당액 기부"
류근철 세계 최초 한의학 박사 "KAIST에 578억원 상당액 기부"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8.1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근철 세계 최초 한의학 박사 "KAIST에 578억원 상당액 기부"

[데일리경제]우리나라 한의학계의 원로인 류근철(柳根哲, 82, 모스크바국립공대 교수) 박사가 578억원을  KAIST에 기부한다.

류 박사의 부동산(빌딩, 아파트, 임야)과 소장 골동품 등 578억 상당의 이번 기부액은 국내 기부 사상 최고액이다. 

류 박사는 “지난번 KAIST를 방문 했을 때 서남표 총장님의 세계최고의 대학을 향한 비전과 교직원, 학생들의 열정에 매료됐다. 특히, 캠퍼스 야외에서 학생을 보기 힘들 정도로 면학에 열중해 있는 KAIST 학생들을 보면서 한국의 미래가 바로 여기에 있구나 하는 확신을 가졌다"며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기부의식이 많이 부족한 것 같다며 한국의 기부문화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KAIST는 류 박사의 고귀한 뜻을 기리기 위해 앞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 내에 건립예정인 KAIST 세종캠퍼스를 ‘KAIST 류근철 캠퍼스’로 명명하고, 동상과 기념관을 건립키로 했다.

한편 류 박사는 1926년 충남천안에서 태어났으며, 세계 최초(대한민국 1호) 한의학 박사다. 1973년 경희대 의료원의 부원장으로 재직시 ‘동서의학중풍센터’에서 환자들과 같이 생활하면서 혼신을 다해 치료에 전념했다.

이후, 한의학과 공학을 연결하는 연구를 계속해 한의학자로서는 처음으로 모스크바국립공대에서 의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공학과 인연을 맺게 됐다. 모스크바 국립공대 교수로 재직하면서도 의료 시설이 부족한 지방을 돌면서 무료진료 활동을 계속했다.

또한, 충남 천안 천동초등학교에 사재 1억 5천만원을 들여 학생들과 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체육관, 게이트볼장, 골프연습장 등을 건립, 기증하기도 했다. [한영수 기자]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