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귀환 서울시의회 신임의장 '뇌물 스캔들' 파문
김귀환 서울시의회 신임의장 '뇌물 스캔들' 파문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7.1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조용" VS 야권 "즉각 사퇴 요구"

제7대 서울시의회 김귀환(59·광진2) 의장이 한나라당 소속 시의원 30명에게 수천만원의 뇌물을 뿌려 정계 안팎으로 충격을 주고있다.

경찰에 따르면 김 의장은 지난달 20일 실시된 서울시 의장 선거를 앞두고 지난 4월 초부터 자신의 사무실로 같은 당 시의원을 부르거나 지역구 사무실 등을 직접 방문해 지지를 부탁하면서 "식사나 하라"며 시의원 30명에게 각 100만원가량씩 총 3500여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시의원들은 김 의장에게서 받은 돈을 생활비, 해외여행경비, 유흥비, 주식투자, 채무변제 등의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돈을 받은 시의원들도 뇌물수수 혐의로 모두 형사입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김 현 부대변인은 "동료 시의원을 대상으로 한 무더기 매표행위라는 점도 충격적이지만, 1991년 지방의회가 구성된 이후 처음 발생한 사건으로 풀뿌리 민주주의 역사에 큰 오명을 남긴 사건이 아닐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이러한 초유의 사건이 발생한지 3일이 지나도록 한나라당은 사과 한마디 없이 입을 닫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강형구 수석 부대변인은 "김귀환 서울시의회 의장이 임기 첫날 금품살포 협의로 긴급 체포됐다"면서 "김귀환 의장을 포함하여 이와 연루된 모든 의원들은 국민 앞에 백배사죄하고, 의원직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절대권력은 절대 부패한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증명해 주는 사례"라며 "특히 친박 일괄복당으로 182석의 `거대 공룡여당' 의석 독식의 폐해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연)은 "사건에 연루된 서울시의원들은 의원직에서 즉각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검찰의 철저한 진상 조사와 사법처리를 촉구했다.

현재 서울시의회는 106명의 의원 가운데 한나라당 소속이 100명, 민주당 5명, 민주노동당 1명 등으로 구성돼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 수행이 어렵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한편 경찰은 지난 12일 광화문 인근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나오는 김 의장을 체포했으며, 다음날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김 의장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15일 열릴 것으로 보인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