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마윈 회장, 한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 진출은 'NO'
알리바바 마윈 회장, 한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 진출은 'NO'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5.05.1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리바바 마윈(馬雲)회장이 한국형 알라페이인 코리아페이를 만들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마윈회장은 19일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 '알리페이'과 관련해 앞으로 한국 기업과 협력해 한국형 알리페이인 '코리아페이'를 만들고 싶다는 입장을 나타내면서 "알리페이와 협력할 한국 파트너사를 찾아 알리페이를 현지화시키고 이를 운영, 관리, 발전시킬 방식을 찾고 싶다"고 말했다.

알리바바의 자회사 알리페이는 연간 거래금액이 450조원에 달하는 중국 최대 온라인 결제시스템으로 등록 회원수 8억명, 일평균 거래회쇼수 1천120만건을 자랑한다.

마윈회장은 "앞으로 DT(데이터 테크놀로지)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시장이 새롭게 대두될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 금융 분야에서도 코리아페이를 만든다면 한국 기업의 혁신과 중소기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윈 회장은  "새로운 지불 결제 시장의 출현이 기존의 전통 결제 시장에선 굉장히 큰 도전과제가 되겠지만 저희는 이것이 큰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한국 현지의 많은 물류 기업과도 협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알리바바 티몰내 한국관 개설이 한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아니냐는 일부 시선을 의식한 듯 "알리바바가 한국에 와서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다든가 이런 일은 없을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알리바바가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고 제대로 해낼 수도 없는 부분"이라며 "알리바바의 본질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가 아니라 모든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업"이라고 부연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